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베이킹랩 이성규 Apr 11. 2020

이사님, 맛있는 빵으로 부탁해요. 플리즈~

회사 퇴사 전 마지막 3개월 동안 3일 출근하고 이틀 빵 굽는 생활을 했다. 제빵 수업에선 많은 양의 빵을 구워야 했다. 아무리 많이 먹는다 해도 그 양을 감당할 순 없었다. 다 못 먹고 남은 빵으로 냉장고 냉동실을 채웠다. 냉동실도 금세 찼고 빵은 처치 곤란한 상태에 이르렀다. 아파트 경비 아저씨, 동네 이웃에게도 나누어 주었다. 그래도 빵이 남았다. 훌륭한 빵은 아니지만 버릴 순 없었다.


회사로 출근할 때마다 빵을 들고 갔다.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관리팀에 한 봉지, 영업팀에 한 봉지, 직원 휴게실에도 한 봉지. 


빵에 대한 반응은 빵 종류에 따라 달랐다. 내가 애정을 가지고 구웠고 앞으로 열게 될 빵집에서 주력으로 구울 딱딱한 유럽식 빵들은 대체로 인기가 없었다. 반면, 달고 부드러운 빵은 반응이 좋았다. 특히 크루아상은 서로 먹겠다고 다툴 만큼 그 인기가 대단했다. 바삭거리며 크루아상 하나를 다 먹어치운 관리팀장이 자리로 돌아가는 나에게 한마디 했다. 


"이사님, 앞으로도 맛있는 빵으로 부탁해요. 이거 좋잖아요!" 


이때 알아차렸어야 했다. 내가 굽고자 하는 빵은 대중성이 없다는 것을. 목표시장 선정을 잘했었어야 했다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채드 로버트슨을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