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연 Oct 22. 2023

중2병, 갱년기, 그리고 치매

17

2023년, 아이가 중학교 2학년이 되었다. 누가 “중2병”이라는 말을 만들어냈나 모르겠지만 참으로 용하고도 용하다. 중 2가 된 아이는 그야말로 반항 증세가 있는 “중2병”을 앓는 듯 했다.

“ㅇㅇ아~” 하고 부르기만 해도

“아, 왜애!” 하고 짜증을 부렸다.

“이것 좀….“하고 무슨 말을 시작하려 하면 다 듣지도 않고 무조건 ”싫어!“ 하고 잘라 말했다. 나는 이제 15살인 아이를 상대로 매일 자존심이 상했다. 그래서 언성을 높이게 되고, 이내 큰소리로 싸우다 쾅! 닫힌 방문을 사이에 두고 씩씩거렸다.

아이가 어릴 때 어른들은 말씀하시곤 했다. “애들은 잘 때 제일 예뻐.” 아이가 내 키를 훌쩍 넘길만큼 큰 지금도 아이는 쿨쿨 잘 때 제일 예쁘다. 낮에 그토록 치열하게 싸워놓고, 잘 자는지 아이 방 문을 빼꼼 열면서 ‘그래도 문은 안잠갔네.’ 싶어 문득 고마웠다. 잔뜩 웅크리고 자는 아이의 얼굴을 살짝 쓰다듬으며 그렇게 싸우다가도 금세 아무 일 없다는 듯 내게 와 종알종알대는 아이의 의연함이 또 문득 고마워 코 끝이 찡했다. 할머니와 내가 싸웠던 날도, 아이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미안해하는 내게 아이는 말했다. “나는 괜찮아.” 그 짧은 한마디가 또 고마워 나는 울고 또 울었다. 매일매일 싸워도 어딜 가면 전화를 해 주고, 매일매일 짜증을 내도 어디 가자 하면 같이 따라 나선다. 그만하면 참 수월한 “중2병”이구나 싶어 나는 또 감사함이 차오른다. 이 아이가 내 아이라는 것이, 이토록 훌륭한 아이가 나의 아이라는 것이 나는 한없이 고맙고 또 감사하다.



***



얼굴이 빨갛게 달아올랐다 식었다. 몸 속에 불덩이가 이는 듯 땀을 뻘뻘 흘리다 이내 확 한기를 느꼈다. 원래도 감정적인 성격이긴 하지만, 감정의 기복이 미친년 널뛰듯 종잡을 수 없이 훅훅 바뀌었다. 불현듯 가슴 깊은 곳에서 이유 모를 서러움이 올라와 엉엉 오열을 하다 문득 내가 미쳤나 싶어 깔깔대고 웃었다. 눈이 깔깔한데 잠이 안 와 2시간 남짓 자고 일어나는 날이 반복됐다. 무엇보다 미치겠는 건, 모든 일의 원인을  내게로 돌린다는 것이었다. 이런저런 안좋은 이유들을 뾰족하게 갈아 내 가슴에 꽂았다. 나의 모든 것이 부끄럽고, 싫었다. 나는 하루에도 수백개씩 내가 얼마나 별로인지를 찾아냈다.

이대로 지내다간 안될 것 같았다. 세상 낙관적인 내가 이토록 비관의 늪에서 허우적 거리는 이유가 변해버린 성격 탓인건지, 아니면 또 다른 이유 때문인지 나는 알아야 했다. 그래서 병원에 가 갱년기 검사를 받았다. 할머니와 함께 살기 시작했던 때에도 비슷한 증상들이 있었다. 그래서 그 때도 갱년기 검사를 받았었다. 물론 결과는 스트레스성 우울증이었지만 나는 오히려 마음이 홀가분해졌었다. 내 탓이 아니다. 스트레스 때문이다. 그 한 가지 사실이 마음의 짐을 툭툭 덜어주었기에 나는 비관의 늪에서 나올 수 있었다. 이번에도 나는 탓을 돌릴 대상이 필요했다. 내 잘못이 아닌 다른 어떤 이유 때문이라는 정당한 변명꺼리가 필요했다. 그래서 검사를 했고 일주일 후 나는 갱년기 진단을 받았다. 8년 전, 스트레스성 우울증 초기라는 진단이 오히려 나를 다시 밝음으로 이끌었듯, 이번의 갱년기 판정 또한 나의 마음을 한결 가볍게 만들었다. 맞아. 내 성격이 이상해서가 아니야. 내가 못돼처먹어서가 아니야. 그저 갱년기 때문이야. 이 시기만 지나면 나는 다시 괜찮아질 수 있어.



***



똑같은 암을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나이가 많고 적음에 따라 암의 진행속도가 다르다고 한다. 젊은 사람보다 나이 든 사람의 몸 속 상황이 아무래도 느리다 보니 암의 진행 속도도 나이 든 쪽이 훨씬 느리다 했다.

치매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내 주변(시넷째할머니, 나의 두 이모들)의 상황만 보더라도 그렇다. 치매판정은 우리 시할머니께서 가장 먼저 받으셨지만 진행은 할머니보다 열 살 쯤 어린 시넷째할머니와 우리 넷째이모가 훨씬 빨랐다. 할머니보다 서너 살 어린 우리 둘째이모 역시 치매의 진행이 그리 빠르진 않았다.

지금, 할머니는 오히려 치매가 멈춘 듯 하다. 아니, 오히려 치매가 조금 나아진 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말짱해 보이신다. 치매가 나의 가장 큰 걱정일거라 생각했는데, 요즘은 할머니의 편안한 임종이 가장 큰 걱정이다.

병원을 그렇게도 좋아하던 할머니신데, 요즘엔 병원에 ‘병’자만 꺼내도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신다. 식사를 못하신 지는 두 달, 액체류만 섭취하신 것은 한 달이 된 요즘, 할머니는 죽음의 두려움을 온 맘으로 느끼며 하루하루를 보내신다. 할머니의 가장 큰 걱정은 혹여 병원에서 혼자 죽게되면 어쩌지? 하는 것이다. 가족들 얼굴도 못 본 채 차가운 병실에서 혼자 죽음을 맞이하게 되실까 두려운 할머니는 병원만은 절대로 가지 않겠다 고집을 피우셨다. 우리 가족은 할머니의 뜻을 받들어 가정임종을 준비하고 있다. 준비래봤자 별 건 없다. 그저 할머니가 편안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것, 그 뿐이다. 할머니의 뽀얀 얼굴은 어느 덧 회색빛이 도는 하얀색이 되었다. 팔과 다리의 근육이 다 빠져 살가죽이 젖은 빨래처럼 뼈 아래로 늘어졌다. 한번도 빠진 적 없던 뱃살이 푹 꺼져 고무줄 바지가 줄줄 흘러내렸다. 수면제 없이는 못주무시던 분이 하루에 반을 주무신다. 그래도 한참 치매증세를 보이시던 때보다 마음은 편안해 보인다. 이 얼마나 다행인가. 부디 숨을 거두시는 그 날 까지 할머니의 맘이 평안하고 편안하길 바란다. 그렇게 해 드리는 것이 할머니를 향한 나의 마지막 의무일 것이다.


이전 16화 아무도 모를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