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터릴리 Aug 30. 2022

그림책으로 아침을 여는 즐거움


  작년에 처음으로 1학년을 온전히 맡게 되어 1학기에 정신없이 한글 수업을 하다 보니 정작 한글로 쓰인 책을 풍성하게 읽어주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번씩 시간 날 때에만  읽어줬더니 아이들의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점점 낮아지는 것을 두 눈으로 볼 수 있었다.  한글도 소통하고 정보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인데 어느 순간 한글만을 위해서 기계적으로 한글 공부를 하고 있는 내 국어수업을 발견했다. 그리고 내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진짜 배우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pixabay


  나는 지금 내가 꽤나 마음에 든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책 읽는 내가 마음에 들어서다. 책은 친구가 별로 없어도 외롭지 않게 한다. 그리고 내가 몰랐던 것을 알게 되고, 나의 세상이 조금 더 넓어짐을 조금씩 느끼게 된다. 이렇게 좋은 책을 나는 성인이 되고 나서야 진정으로 즐기기 시작했다. 고등학생 때까지만 해도 '공부를 잘하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어떤 의무감에 책을 읽었던 것 같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몰랐다. 조금 둘러왔지만 나는 그래서 아이들에게 책이라는 좋은 친구를 선물로 해주고 싶었다. 궁금한 게 있거나, 내 삶을 조금 변화시키고 싶을 때 혹은 공감과 위로받고 싶을 때 책만큼 묵묵하고 든든한 친구는 없기 때문이다. 내가 초등학교 1학년으로 돌아가서 조금 더 일찍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아는 것이 아니라 느낄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생각의 여정을 거쳐 나는 2학기부터는 매일 그림책으로 아침 열기를 다짐했다.  우리 반이 한글을 조금 더 좋아하고,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나아가 책 읽기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기를 바랐다. 그랬는데 동시에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는 나를 위한 선물이 되어버렸다. 그 전날 혹은 당일 아침에 고르기도 하는데, 지금 공부하고 있는 통합 교과 주제와 관련된 책, 이야기 나눠보고 싶은 책 또는 내가 좋아하는 책을 고른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어주면 약간은 긴장된 아침 1교시를 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고, 그런 나의 부드러워진 마음이 아이들에게도 전달되어 조금 편안하게 하루를 열 수 있기도 하다.



  하루는 앤서니 브라운의 ‘기분을 말해봐’라는 책을 골랐다. 유치원 때 읽어봤다는 아이, 자기네 집에 앤서니 브라운의 책이 많다는 아이 모두 자기 이야기를 내뿜었다. 그림 위주의 짧은 문장들이 많아서 가뿐하게 읽어줄 수 있었고 이어서 돌아가며 자기 기분을 말하는 아침 시간을 가졌다. “졸려요,” “모르겠어요.”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그럴 수 있다고 모두 받아주었다. 나도 은근슬쩍 기분을 보태었다. 선전포고는 아니었지만 오늘 내 기분과 상태가 좋지 않음을 털어놓고 싶었달까. 그렇게 말하고 나니 마음이, 몸이 가벼워지는 듯했는데 아이들도 조금 그랬으면 했다. 


 

  그렇게 아침 그림책 시간이 끝나고 나면 재미있는 풍경이 벌어진다. 아이들이 그 책을 마음에 들어 한 정도가 표면 위로 드러난다. 아이들 수준과 상황에 딱 맞는 재밌는 책이면 쉬는 시간 서로 먼저 보겠다고 순서 쟁탈전이 벌어지고, 그렇지 않으면 잠잠하다. 잠잠하면 괜히 섭섭할 때도 있었지만 그 반응 정도의 차이를 관찰하는 것도 이제는 재미있다. 정작 읽어줄 때는 별 반응 없었다가 대여율이 아주 높은 책들도 있다. 때로는 읽어준 지가 일주일, 이주일이 넘게 지나도 한 번씩 그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이 보인다. 그렇게 그림책 한 권이 아이들 마음속에 남는다. 그러면 나도 내심 뿌듯하다.



pixabay



  금요일이 되면 아이들과 ‘이번 주의 그림책’을 뽑는다. 읽어준 모든 책을 계속 칠판 앞에 세워둘 수 없기에 이번 주에 읽어준 5~6권의 그림책 중에서 1권만 뽑아서 남긴다. 나머지 책들은 모두 학급문고 또는 도서관 제자리로 돌아간다. 그렇게 1주 차, 2주 차, 3주차에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책들만 추려서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우리 반이 이런 책을 좋아하는구나 싶다. 아마 아이들도 내가 읽어주는 책들을 보며 ‘선생님이 이런 책 좋아하는구나’ 할거다. 이렇게 그림책으로 서로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는 우리 반이다.  

작가의 이전글 문장 부호, 그게 뭐라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