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혼자 여행을 떠나는 이유

무엇인가 생각을 정리하고 싶을 때 혼자 여행을 떠난다. 일상의 공간을 벗어나, 낯선 공간에 가면 기존의 생활을 조금은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교토의 카모강을 혼자 5시간 정도 걸었다.
그동안의 시간들을 하나씩 생각하면서, 
잘했던 것, 아쉬운 것 들을 떠올렸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면서 칭찬하기도 하고, 반성하기도 했다. 길게 걸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는데, 어느새 5시간이 지나 있었다. 카모강을 걸으며 마주친 사람들은
나와 비슷한 이유로 산책을 하는 것 같았다. 강가를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사람들. 뭔가 대단한 답을 얻지는 못하더라도 이렇게 지난 시간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다. 여행은 이렇게 익숙한 곳을 벗어나게 해주고, 덕분에 객관적인 시각을 갖게 만들어 준다. 여행을 떠나는 것이 거창한 해답을 항상 보장하지는 않더라도, 사색의 기회를 준다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색 속에서 인생의 진리를 깨달을 수도 있고, 소소하게는 지난날을 반성할 수 있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끊임없이 흔들리는 나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