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수영 Aug 27. 2024

돈 벌고 싶은 사람들이 자주 하는 실수

폐업은 아무리 해도 익숙해지지가 않아… (쥬륵)


What’s money?

A man is a success if he gets up in the morning and goes to bed at night, and in between does what he wants to do.


By Bob Dylan

--

돈이 다 무슨 소용인가?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고 밤에 잠자리에 들며 그 사이에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그 사람은 성공한 것이다.


By 밥 딜런



‘돈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면 돈이 부족한 게 아닌지 생각해 보라’

저는 이 유행어을 듣고 나서 한참을 웃었는데요(젠틀하게 뼈를 때리기 때문에 사실 아직도 실실 웃음이 납니다), 돈은 우리 삶에 필수적이며 윤택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돈을 많이 벌고 싶나요? 아니면 성공을 하고 싶나요?

둘 다 같은 말 아니냐고요?


맹목적으로 돈만 좇기보단 그 과정을 즐겨야 한다는 말을 사업을 하면서 여러 번 들었습니다. ‘뭐 또 그저 그런 허무맹랑한 이야기겠지’ 하며 귓등으로 듣고 잊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의 창업과 폐업을 경험해보고 나니 이제야 좀 알 것 같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억지로 하는 일들은 성공하기도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지속적일 수가 없습니다. 시간이 흘러 돌아보니 그때의 열정 넘치고 뭐든 하려는 의지가 가득했던 시절이 나의 인생에 가장 찬란한 시절임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돈이 안 되는 일을 평생 붙잡고 있으라는 게 아닙니다. 다만 자신이 그 일을 할 때 진정으로 즐겁고 돈이 안되더라도 꾸준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일이 생기면 온 마음을 다해하세요.


돈과 성공은 거의 비슷한 단어인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엄연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모두 성공한 사람일까요? 그렇게도 높은 명성과 수백 억대의 자산을 가진 연예인 및 사업가들도 우울증으로 세상을 스스로 등지는 경우 심심치 않게 보이죠? 세상적인 관점에서 돈이 많아서 성공한 사람들은 왜 모두 행복하지 않은 걸까요? 그 이유는 돈과 성공은 동일한 의미가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돈은 별로 없지만 삶의 만족도와 행복이 max인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선 저를 포함해서요^^ 우리나라에서 굶어 돌아가시는 분은 아주 적습니다. 도저히 먹을 게 없어 배가 고프면 주민센터에 가서 상담만 해도 쌀을 주고 지원금을 마련해 주십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이란 백만 원이 있으면 이백만 원이 있는 사람을 부러워하고 본인이 가진 게 적다고 불평합니다. 상상해 보세요. 나는 10억이라는 돈을 가지고 있지만 내 친구들은 100 억을 가지고 있다면 스스로 만족할까요? 하지만 돈=/=행복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충분히 스스로 가진 한도 내에서 행복을 찾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게 저의 의견입니다.


사실 성공의 의미는 매우 주관적입니다. 위에 든 밥 딜런의 예시처럼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잠을 잘 자면서 행하는 삶이 성공일 수도 있습니다. 인도의 명상가이자 철학자인 오쇼도 비슷하게 말씀했습니다. 남과 비교하는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무조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잘 나가더라도 나보다 더 위에 있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고 앞으로도 계속 생겨나기 때문이죠. 세상은 끊임없이 변합니다. 대단한 업적과 부를 가진 사람들은 계속 생겨날 겁니다. 상대적 실패는 아무리 노력해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평생을 남의 뒤를 밟으며 열등감에 빠져 사시겠습니까? 아니면 관점을 바꾸어 ‘나의 성공기준은 내가 만든다’의 마인드로 행복하게 사시겠습니까? 아무리 세상이 바쁘게 바뀌어도 하나 변치 않는 게 있습니다. 바로 ‘나’입니다. 나의 기준이 명확히 잡혀 있다면 그건 변치 않습니다.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일을 찾고 그 안에서 무한한 행복을 느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전 05화 내 나이 28세.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13년 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