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책덕후 한국언니 Mar 11. 2024

내 모든 옷은 분장이고, 내 삶은 희극이리라

시몬 드 보부아르 <모든 인간은 죽는다>

​내 다리에는 떠나고 싶은 욕망이 있어요. 이런 욕망을 이용해야만 해요. -599p, 에필로그


그럼 아버지가 우리한테서 앗아간 세월은 누가 돌려주죠? 내가 가진 건 한 번뿐인 인생이에요. -178p


해안의 금빛 모래 저편에서, 진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진짜 채찍으로 때리고 있었다. -346p




프롤로그만 어지간한 중편소설, 130페이지(심지어 판형도 크다!)인 시몬 드 보부아르(1908-1986)의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두 번째 시도만에 완독했다. [삼국지]와 [심시티]와 [대항해시대]를 플레이하는 것처럼 흥미로운 본문은 600년을 훌쩍 넘는 전지구적 스케일을 자랑하지만 사건의 나열이 아닌 인물 중심의 스토리였다.


액자 밖 레진이라는 여주에 의해 발견된 조금 이상한 남주 레몽 포스카는 '불멸'이라는 저주에 걸린 자다. '뭐야, 어떤 인간은 안 죽는데?'라는 생각이 들지만('모든 인간은 죽는다'의 은 '어떤 인간은 죽지 않는다') 본문이 그의 시점으로 서술되기에 필멸하는 인간 세계에서 느껴야만 하는 고독과 비존재감을 잘 요약한 제목으로 재인식됐다.


불멸이란 설정은 실존 개념을 반복해서 등장시킨다. 독서 중 장 폴 사르트르 철학을 요약한 피드 게시물을 보고 끄덕끄덕 하게 된 이유.




중후하지만 재미있고, 우아하지만 재미있고, 역사와 지리를 몰라도 재미있고, 또 재미있다. 철학적 언어유희? 내 구역이 아니지도 않(그래, 난 이미 덕후)다. 프랑스어는 번역해도 외계어? 선입견은 완전히 소거됐다. 역자 변광배 선생님께 감사하다.


인간계를 초월한 보부아르 선생님과 (어려서 기억할 수 없지만!) 약간의 동시대를 살아봤다는 것은 (애트우드 선생님이 느꼈을 한세대 차이의 부담은 없되!) 참으로 영광스럽다.




소녀는 미소 지었지만 내게 미소를 지은 것이 아니었고, 또 미소를 짓는 데 내가 필요한 것도 아니었다. 하늘은 아주 새것처럼 파랬고, 꽃이 핀 나무들은 내가 시지스몬도를 어깨 위에 얹고 있던 날처럼 반짝거렸다. 한 아이의 눈에 온 세계가 태어나는 중이었다. -220p


​그때 나는 미래를 향해 나를 던지지 않고 내 가슴속에서 평온하게 박동하는 내 삶을 느끼며, 내 주위의 시간은 구름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신과 비슷하게 내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거대하고 잔잔한 호수가 될 테지. -312p


그들은 평화롭게 쉬고 있었다. 그리고 나야 죽어 있었지만, 내 부재의 증인인 나는 아직 거기 있었다.

'결코 휴식은 없겠지.' -319p


​이곳에서는 모든 것이 먼지투성이였고 굳어 있었다. 역대 왕조, 국경, 상투적인 것들, 부당한 일들. 왜 우리는 이 낡고 좀먹은 세계의 잔해들을 한꺼번에 지키려고 악착을 부릴까? -336p




이제부터 내 앞에 펼쳐진 시간은 끝이 안 보이는 유배의 시간이었다. 내 모든 옷은 분장이고, 내 삶은 희극이리라. -420p


변장 아래, 가면 아래, 수 세기의 시간이 단조해준 갑옷 아래 나는 거기에 있었고, 그것은 바로 나였다. 비루한 못된 짓들을 즐기던 보잘것없는 한 존재, 그녀가 불쌍해한 것은 분명히 나 그녀가 모르는 그대로, 있는 그대로의 나였다. -438p


이제 모든 꽃이 서로 닮아가기 시작했고, 하늘의 색조들도 뒤섞여 버렸다. 그리고 세월은 이제 한 가지 색깔만을 지니겠지. -501p


그들의 것이 아닌 어느 미래를 위해 죽은 자들, 항상 죽고야 말기 때문에 죽은 자들, 아무것도 아닌 것을 위해 죽은 자들. -510p


그들은 모두 서로 닮았다, 그러면서도 각자에게 삶은 혼자만 아는 특유한 맛을 가지고 있었다. 결코 다시 시작되지 않는 삶이기에 삶은 각자에게 하나 가득이었으며 하나 가득 새로웠던 것이다. -520p


그들은 자신들의 삶과 죽음을 선택함으로써 인간이라는 운명을 실현하려 한 사람들, 자유로운 사람들이었다. -548p


나는 완전하게 실재했고, 완전하게 살아 있었다.

나는 거기에 있었다. -582p


20년이나 60년간 죽지 않기. 그러다가 결국 죽기.

-586p




​파리의 19세기를 보충할 겸 <도시를 걷는 여자들>의 조르주 상드 파트의 일부를 재독했다. 포스카가 여성일 경우 성립하지 않는 스토리가 약간 고구마라면? 로런 엘킨과 함께 읽자.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날, 이탈리아 소도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