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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상엽 Aug 30. 2022

관절운동형상학

뉴만키네시오로지



<전형적인 관절 형태학>


관절운동형상학은 관절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운동을 설명한다.


관절의 관절면 형태는 편평한 것에서부터 곡선을 이룬 것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관절면은 약간의 곡선이라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관절면은 비교적 볼록하고 이와 마주 보는 다른 관절면은 비교적 오목하다(그림 1.7).


대부분의 관절에서 나타나는 볼록-오목의 관계는 관절의 일치성(적합성)은 향상시키고, 접촉력은 분산시키기 위한 표면적을 증가시키며, 뼈들 사이의 운동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절면 사이의 기본적인 움직임>


곡선으로 된 관절면들 사이에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움직임인 구르기, 미끄러짐 그리고 스핀이 있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오목관절면에 대한 볼록관절면의 움직임 또는 볼록관절면에 대한 오목관절면의 대한 움직임으로

일어난다(그림 1.8).


구르기-와-미끄러짐 움직임

공간 속에서 뼈가 돌림운동을 하는 일차적인 방법 중의 한 가지는 한쪽 관절면이 마주 보고 있는 다른 쪽 관절면에 대해 구르기를 하는 것이다.


그림 1.9A는 오목위팔관절에서 오목관절면에 대한 볼록관절면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가시위근의 수축은 약간 오목한 관절오목에 대해 볼록한 위팔뼈머리가 구르게 한다. 구르기의 방향은 벌림하는 위팔뼈몸통의 뼈운동형상학적 경로와 일치한다.


+ 차렷 자세에서 팔을 들어 올리는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위팔뼈의 머리는 가시위근이라는 근육의 작용으로 구르기라는 뼈의 움직임이 발생하였다.



일반적으로 볼록관절면이 구르기를 할 때 반대 방향으로의 미끄러짐이 동시에 일어난다. 그림 1.9A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구르기 시에 발생한 위팔뼈머리의 위쪽 이동은 위팔뼈머리의 아래쪽 미끄러짐에 의해 대부분 상쇄된다. 구르기와 미끄러짐의 운동형상학적 상쇄는 얇게 쌓인 얼음 위에서 제자리 회전을 하고 있는 자동차 타이어의 상황과 유사하다. 얼음길  위에서 타이어가 앞쪽으로 구르려고 시도하지만 의도된 구르기의 반대 방향인 뒤쪽으로 계속해서 미끄러져 상쇄되면 타이어는 제자리 회전을 하게 된다. 미끄러짐에 의한 상쇄작용 없이 구르기만 일어나는 볼록관절면의 전형적인 병리적 예는 그림 1.9b에서 보여주고 있다.


+ 볼록한 관절면에서 오목한 관절면에 대한 구르기라는 동작과 미끄러짐이 동시 발생하는데  미끄러짐이라는 동작이 없다면 볼록한 관절면이 오목한 관절면을 찍어 누르게 되거나 옆의 구조물에 부딪히게 된다.

위의 설명에서도 말하지만 예로 톱니바퀴들이 제자리 회전이 일어나지 않고 이동을 한다면 당연히 부딪힘이나 끼임이 발생하여 톱니 자체가 상하게 되는 것을 상상하면 될 것 같다


 

-사진출처 pixabay



위팔뼈머리의 위쪽 병진운동에 의해 봉우리 밑 공간에 있는 연약한 조직들은 손상을 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오목위팔관절을 지나가는 근육의 효율성을 변경시킨다. 그림1.9a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구르기와 미끄러짐의 동시 발생은 벌림 하는 위팔뼈의 각운동을 최대화시키고 관절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병진운동을 최소화시킨다. 이러한 기전은 볼록관절면의 면적이 오목관절면의 면적보다 더 큰 관절에서 특히 중요한 내용이 된다.


+볼록관절면이 오목관절면 보다 큰 곳은 보통 움직임이 중요한 부분에서 이러한 형태를 가진다. 이런 형태는 움직임이 빈번한 게 일어나는 주요한 관절이라고도 생각해볼 수 있다. 닿아있는 오목면이 크면 안정성은 올라가지만 가동성은 그만큼 떨어질 수 있다.



다음 시간은

<관절 형태학에 근거한 관절운동 형상학적 양상의 예견> 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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