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엽 Oct 26. 2022

오늘 운동 어땠나요? 너무 힘들진 않았나요? 걱정돼요.

내 운동의 판단

초보자분들이 운동을 하다 보면 우리는  이상 해당하는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고 멈추게 되는 부분이 생긴다.


숨도 헐떡이게 되고 정신적으로도 아이고 힘들다고 느끼고 부하에 의한 고통? 통증?을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에 못하겠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들이 있을 것이다.


당장에는 운동을 하면 당연히 늘어갈 것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발전을 위해서라면 조금 더 객관적으로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강도와 볼륨이라는 말이 있다.


강도는 무게라는 것으로 나타내고 볼륨은 횟수라고 생각해보자.


고중량 고반복은 무거운 중량으로 많은 반복횟수를 하는 것이며 가장 이상적일 수 있겠지만, 트레이닝에 대입을 하자면 불가능하다.


그래서 고중량은 저반복이 될 수밖에 없고, 저중량은 고반복 되는데 벤치프레스 100킬로가 한번 들 수 있는 무게라면 이 사람에게 50킬로는 저중량 고반복에 속할 수 있고, 90킬로에 무게는 고중량 저반복에 속하는 것이다.



그래서, 3개 정도 할 수 있는 중량을 먼저 찾아보는 것을 추천을 한다 1rm이라는 기록보다는 한 종목의 운동이 3개 정도 할 수 있는 무게를 찾으면 좋은데 이유는 위험할 수 있으니 안전을 생각하자는 이야기이다.


해서 그 무게를 기준으로 3개를 할 수 있는 무게를 보았을 때 강도는 강하지만 볼륨이 약하기 때문에 세트 수를 늘려서 볼륨을 늘려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이러한 기준이 생겼다면 이어서 내 운동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보겠다.


MRV(Maximum Recoverable Volume)-최대 회복 가능 볼륨


이제부터는 MRV라는 것을 얘기할 것인데 자세한 설명은 인터넷 검색하면 필자보다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것이다.

원래는 부위별로 세트 수와 횟수 밑 무게 등등을 해야 되지만 그렇게 또 복잡해지면 운동은 지루해진다.

우리는 간략하게 이 개념을 이해하고 써먹는 것이 중요하다.


넘어가서,

무게도 알게 되었으면 대략 하루 운동 세트가 20세트가 넘어가지 않도록 기준을 잡고 운동을 해본다.


1. MRV 보다 덜 운동을 진행한다.- 운동을 더 할 수 있고, 더 높은 강도와 볼륨으로 진행 가능.

2. MRV보다 많이 운동을 진행한다.- 오버트레이닝. 강도를 줄여야 된다.

3. MRV로 운동을 진행한다.- 본인의 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볼륨으로 진행하고 있음.


다음에 해당 운동하는 날이 왔을 때에 해보고 성공은 3번 실패는 2번 더 많이 할 수 있다면 1번


중요한 것은 정확성을 높이는 것보다는 몸으로 느낌으로 컨디션으로 판단을 해보는 것이다.

주관적이지만 개인의 운동을 객관적인 기준으로 트레이닝을 판단하는 연습을 하면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운동을   있는 수준이   있을 것이다.


발전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운동을 즐기고 관심과 흥미가 생기면 그때서는 조금 더 정확한 지식으로 운동을 하면 좋을 것이다.


운동을 훈련으로 보는 마음가짐은 중요하지만 흥미가 생기면 훈련을 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생체역학에 관련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