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엽 Mar 09. 2022

뼈 운동형상학: 관점의 문제

뉴만키네시오로지


음식 먹기와 공던지기는 팔에 의해 수행되는 몸쪽분절에 대한 먼쪽분절에 대한 운동형상학에 대한 흔한 예이다. 또한 팔은 턱걸이를 수행하는 동안 팔꿈치를 굽힘 시키고 폄시키는 것과 같이 먼쪽분절에 대한 몸쪽분절의 운동형상학도 수행할 수 있다.


다리는 일상적으로 먼쪽분절에 대한 몸쪽분절의 운동형상학 그리고 몸쪽분절에 대한 먼쪽분절의 운동형상학 둘 다를 수행한다. 이러한 두 가지 운동형상학은 걷기의 중요한 두 단계에서 어느 정도 나타난다.


여기서 두 단계란 체중부하를 지지하기 위해 다리가 지면을 디디고 있는 기간인 디딤기(stance phase)와 다리가 앞으로 전진하고 있는 기간인 흔듦기(swing phase)이다.

걷기 이외에도 공을 차기 위한 준비로써 무릎을 구부리는 것은 몸쪽분절에 대한 먼쪽분절의 운동형상학에 대한 한 유형이다(그림 1.6A).


쪼그려 앉기 자세로 내려가는 것은 먼쪽분절에 대한 몸쪽분절의 운동형상학에 대한 예이다(그림 1.6B). 두 번째의 예에 있어, 무릎의 넙다리네갈래근은 신체가 점진적으로 내려가는 것을 조절하기 위해 비교적 큰 수축력을 발휘해야 한다.


열린운동형상학적사슬과 닫힌운동형상학적 사슬이라는 용어는 상대적인 분절 운동형상학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임상과 물리치료 문헌에서 자주 사용된다.


운동형상학적사슬이란 다리에 있는 골반, 넙다리, 다래다리, 그리고 발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과 같이 일련의 분절들이 관절들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설명하는 용어이다. “열린” 과 “닫힌”이라는 용어는 팔다리의 먼쪽 끝부분이 지면이나 다른 어떤 고정된 물체에 고정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고정된 부착부위로부터 한쪽 끝이 풀리게 되어 사슬이 “열리게 되는 것(opening)”은 이러한 운동형상학적 상호의존을 차단한다. 열린과 닫힌운동형상학적 사슬이라는 용어가 건강과 관계된 분야와 공학분야에 걸쳐 모든경우에 명확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쪽 다리만 이용해 부분적인 쪼그려 앉기를 수행하는 것은 닫힌운동형상학적사슬의 움직임이라고 임상적으로 흔히 언급된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반대쪽 다리가 지면에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열린운동형상학적사슬의 움직임이라고 주장할 수 도 있다.


이러한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열린과 닫힌 운동형상학적사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고정된 분절(먼쪽 또는 몸쪽)과 자유로운 분절로 명백히 지정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근육의 자극만 느끼지 말고! 움직임도 느껴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