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나 Aug 07. 2016

나는 아직 그대로다

오랜만에 중학교 친구에게 전화를 했다. 학창 시절에는 매일같이 웃고 떠들었던 둘도 없는 친구였는데, 서로 먹고살기 바빠서 못 본 지 벌써 2년이나 되었다.


퇴근하는 길, 무심코 누른 휴대폰 전원 버튼에 밝혀진 액정에는 시간과 날짜가 쓰여 있었다. 시간 밑에 작게 쓰여 있는 날짜를 보는데 문득 그 친구가 생각났다. 정확히는 그 친구의 생일이 이틀이나 지났다는 생각이 번쩍 뇌리를 스쳤다.  


어제도, 그제도, 오늘 아침에도 그리고 점심에도 수도 없이 전원 버튼을 누르고 시간을 봤는데, 왜 이제야 갑자기 그 친구의 생일이 생각났는지는 나도 모르겠다. 하지만 생각이 난 이상 그냥 지나칠 수는 없었다. 전화번호부를 뒤져 찾아낸 친구의 연락처로 통화 버튼을 꾹 눌렀다.


길게 신호가 가고 수화기 반대편에서 친구가 대답했다. 애교스럽게 내 이름을 부르는 친구의 목소리에 그만 웃음이 터져 버렸다.


2년이나 얼굴도 못 보고, 1년 동안 연락도 못했던 친구인데, 마치 어제 통화한 친구처럼 우리는 한참을 그렇게 떠들었다.


요즘 괜찮냐는 친구의 물음에 나는 조용히 대답했다.


-아니, 나는 아직 안 괜찮아.


친구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이제 좀 괜찮아지면 안 되겠니?


친구의 아나운서 같은 말투에 나는 한참을 웃다가 말했다.

-그러게, 어쩜 이렇게 나아지는 것이 조금도 없을까? 어쩜 이렇게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대로인지 모르겠어.


친구는 같이 웃으며 말했다.

-아니야, 조금씩은 괜찮아지고 있는 걸 거야. 네가 잘 못 느끼는 것일 뿐. 아주 조금씩 나아지고 있을 거야. 네 인생도 그리고 내 인생도.  


-글쎄 그랬으면 좋겠어, 정말로. 아주 조금씩은 내가 모르게 아주 조금씩이라도 나아지고 있었으면.     


그 후로도 우리는 한 참을 실없는 농담을 주고받다가 다음을 기약하며 전화를 끊었다.      


그리고 나는 깜깜한 하늘을 올려다보며 중얼거렸다.

그래. 친구야, 우리 잘 하고 있는 걸 거야. 아주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걸 거야.


눈에 보이진 않지만 저기 어딘가에 있는 별처럼, 우리는 느끼지 못하지만 항상 움직이고 있는 지구처럼, 가만히 잠자코 있는 것 같지만 때가 되면 꽃을 피워내고 열매를 맺기도 하는 나무처럼, 내 인생도 지금 당장 눈으로 확인할 순 없지만 자라고 있다고.


그렇게 아주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다고. 그리고 그렇게 믿고 싶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늦은 후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