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비 Jul 09. 2019

25. 이 세상의 모든 어머니는 강하다.

오타루 이야기. 두 번째 

"이따 저녁 먹을 건데 같이 와서 먹을래?"

주인아주머니가 말했다. 


아침 10시 즘 숙소에서 나와서 운하 쪽으로 바로 가지 않고 좀 돌아서 갔다. 

오타루라는 도시를 조금 더 알고 싶어서였다. 

첫날, 발견한 마트에 둘러서 간단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둘러보기로 했다. 


땡땡땡땡~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빵집에서 종을 울렸다. 

마침 빵이 만들어진 시간이었나 보다. 아침은 이걸로 때워야겠다 


음료수와 갓 구운 빵 하나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쭉 이런 행복함이 이어졌으면 좋겠다



오타루 가옥은 교토에서 봐왔던 지붕과 달리 세모 각지게 지어져 있다. 

기후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던 고등학생 때 배웠던 지식이 스치듯 지나갔다

그래서인지 일본 전통적인 가옥보다는 고베에 기타노 이진칸에서 봤던 건물들하고 비슷하다는 인상을 가져다주었다.


걷다가 보니 주택 사이로 작은 카페가 보였다. 

창가 쪽 자리에 앉아서 경치를 구경한다. 언덕 쪽에 있어서 그런지 오타루의 시내가 한눈에 들어왔다

주문한 커피가 나오고 한동안 창가를 구경하면서 오타루 시내를 그렸다. 

한 시간 정도 흘렀을까?

일어나서 카페를 나와 길을 걷는다. 나와보니 구름이 걷혀있었다. 관광지도 관광지 나름대로 좋지만 그보다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길을 걷는 게  왠지 더 끌린다.


가는 길에는 하교시간인지 초등학생들이 보였다. 일본에서 혼자 산지 거의 일 년을 채워가는 중, 나에게는 한 가지 버릇이 생겼는데, 기분이 좋으면 어떤 생각나는 노래나 음을 흥얼거리는 버릇이다

그 광경이 꼬맹이들에게는 웃겼는지 옆에 와서 놀리는 것처럼 따라 부른다.

순간 당황한 나는 못 들은 듯 무시하고 제 갈길로 갔다. 

나중에 알고보니 이곳은 후나미자카(船見坂)라고 한다.

지도보다는 가보고 싶은 대로 무작정 걸었다. 나도 모르게 우와 라고 말하게 되는 그런 풍경이 있다면 이런 곳일까 싶을 정도로 곧게 뻗은 길과 그 너머로 보이는 바닷가가 일품이었다. 


오타루의 시내 쪽 건물들은 역사가 오래된 건물들이 줄지어 있다시피 해서 걷는데 심심하지 않았다. 

타나카주조
오후 4시 45분, 오타루의 저녁은 교토보다 한 시간 정도 더 빨리 시작한다




저녁식사를 마치고 아이들과 놀다가 주인아주머니와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일본에서 일 년 동안 살았던 이야기를 하면서 처음에 일본어가 서툴러서 힘들었던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이때, 주인아주머니가 해외에서 살았던 경험과 육아를 하면서 겪었던 일의 공통점을 얘기해주셨다.


말이 통하지 않아

言葉が通じれない


이 말을 하면서 주인아주머니와 나는 말 그대로 빵 터졌다. 

경험이 담긴 한마디였다. 


문득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늑대아이가 생각났다. 극에서 유키와 (雪 :눈) 아메 (雨:비)의 어머니인 하나(花:꽃) 라는 캐릭터가 남편을 잃고 육아를 하면서 겪는 일들을 주제로 하는 이 애니메이션의 하나와, 게스트하우스의 주인아주머니와 닮았다고 느껴졌다.


그리고 젊어서부터 남편을 잃고 한참 사춘기를 지나고 있는 두 아이를 키워낸 엄마가 다시 생각이 났다.

매거진의 이전글 24. 겨울과 운하의 도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