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빛 Sep 21. 2024

참신한 자기소개법

내가 해온 행동이 나를 설명한다

엔데믹 이후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싶은 욕망이 한 층 강해진 듯 보인다.

각종 모임과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우리 모두 각자 관심 있는 영역의 오프라인 모임에 참가하며 일상을 치유한다.


모임에 들어가 제일 먼저 하는 건 자기소개다.

학창 시절부터 줄곧 해와서 당연하지만 어색하다.


아무 생각 없이 말할 때도 있지만 가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자기소개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말이다.


자기소개라는 게 뻔하다.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소속이 어디고, 어떤 직책을 맡고 있고 하는 것들. 더 사교적인 자리라면 어디에 살고, 무슨 공부를 했고, 가족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덧붙여 말하면 다들 알겠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이며 박수를 쳐준다.
림태주, <너의 말이 좋아서 밑줄을 그었다>


보통 나이, 소속, 직위, 취미 등으로 소개를 한다.

나 또한 그래왔다.

그런데 한편으로 너무 식상하다는 생각도 든다.

나를 소개하는 다른 방법도 있지 않을까?


당신은 당신이 읽은 모든 책이다
에릭 헨슨, 아닌 것


내가 읽은 모든 책이 나를 만드는 거라면 책으로 나를 소개해 보면 어떠한가.

실제로 최근에 들어간 독서모임에서 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책으로 자기소개를 했다.

예를 들자면 이러하다.


나를 잘 나타내는 책은 양귀자 작가의 '모순'이다.

‘모순’이라는 책은 쌍둥이 어머니를 둔 주인공(안진진)이 겪는 

인생의 모순에 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세상은 네가 생각하는 것처럼 옳거나 나쁜 것만 있는 게 아냐. 옳으면서도 나쁘고, 나쁘면서도 옳은 것이 더 많은 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야.
양귀자, <모순>


삶의 모든 걸 극단적으로 바라봤다. 

‘A면 A고 B면 B 지.’하는 편협한 생각으로 살았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나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나는 누구보다 극단적으로 모순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TCI(기질 성격) 검사를 했던 게 생각난다. 

기질 중에 자극 추구와 위험회피, 정 반대되는 기질이 모두 매우 높아 놀라웠다. 

생각해 보니 정말 그랬다. 

호기심 많고 도전하는 걸 좋아하는데, 한편으로는 겁 많고 신중하다. 

그래서 항상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지 힘들어했다. 


직업 관련 진로 탐색 검사 결과도 생각난다. 

검사 결과 예술형과 관습형이 모두 높았다. 

예술형은 자유분방하고 변화하는 걸 좋아하는 유형이고, 

관습형은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변화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유형이다. 

즉, 변화를 좋아하면서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모순적인 사람이었다.


나라는 사람을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하나만 원해야 하는데 A와 B를 모두 원하고 그게 정반대니 둘 중에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고 혼란스러웠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세상이 모순적이었던 것처럼 나도 모순적인 사람이란 걸 알게 되었다. 

인생은 원래 모순적인 것이고, 나도 모순적인 사람이었다는 걸 알게 되고 편안해졌다. 

나에 대한 큰 숙제가 하나 풀린 느낌이었다.


한마디로 난 모순적인 사람이다. 

부정해도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니 양극단 모두 나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이제는 즐기려고 한다. 

오히려 둘 다 누릴 수 있으니 행운이고, 지나치지도 적지도 않게 중용을 향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자기소개와는 다르지만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담겨 있다.

무엇보다 나도 소개하고 책도 소개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소개법이다.


물론 나는 독서모임에서 한 자기소개였기에 책을 활용했다.

만약 다른 모임이라면 그 모임과 관련된 소재로 자기소개를 해보는 건 어떨까?


사진 모임에서는 내가 찍은 사진들로.

여행 모임에서는 내가 다녀온 곳들로.

글쓰기 모임에서는 내가 적은 글들로.

노래 모임에서는 내가 부른 노래들로.


내가 해온 행동들이 나를 설명하니까.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균형 잡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