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개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태태 Jul 09. 2019

매일 아침밥을 가져오는 마음


마음에 걸리던 존재가 있었다. 한 겨울에도 혼자 다니고, 빈 공터를 배회하던 그 아이. 너무 추웠던 날씨였기에, 걱정이 됐다. 춥지는 않을까. 밥은 잘 먹고 다닐까. 그 작고 귀여운 존재는 집 앞 체육 시설 공사장 옆에 지내던 누런 강아지였다. 우리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와 비슷한 아이. 그 아이는 가끔씩 체육 시설 앞 내가 사는 아파트 단지로 가끔 넘어왔다. 그때마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데, 얼마나 아찔하던지. 빨리 건너오라고 불러봐도 잘 듣진 않고, 아슬아슬하게 차를 보면서 건너왔다. 


그 아이는 너무 대견스럽게 긴 겨울을 넘겼고, 지금도 여전히 체육관 옆 작은 집에서 살고 있다. 그 집은 누가 만들어 줬을까? 저 아이는 어떻게 추위를 견뎌냈나 궁금해질 때 즈음이었다. 새벽에 운동을 하러 이른 출근길에 나섰을 때, 어떤 한 아주머니를 마주쳤다. 누구나 바쁜 출근길. 아줌마는 체육관 옆 공터에 있던 강아지 곁으로 다가가, 가방에서 봉지 하나와 물을 꺼냈다. 



아줌마는 익숙한 듯 사료와 물을 꺼내서 강아지 그릇에 부어줬다. 강아지는 익숙한 듯 다가와서 밥을 먹었다. 그러고선 아줌마는 출근길로 향했다. 오늘 아침, 그 아줌마를 다시 만났다. 그녀는 6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출근을 하면서 아이의 밥을 매일 챙겨 왔다. 그 아이는 이렇게 긴 겨울을 버텼나 보다 생각이 들었다.


지난겨울 우리 집 가족의 얘기 거리 중에 강아지는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같은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에서 너무나 안타까웠고 계속 눈에 걸렸다. 패딩을 입고 돌아다니기에도 너무 추웠던 혹독했던 겨울. 아빠는 강아지에게 간식을 가져다줬다. 그 아이는 어디서 왔을까. 우리 집에도 비슷한 아이가 있는데, 너는 어디서 왔니. 누가 너를 두고 간 거니 아니면 길을 잃어버린 거니. 



누군가는 아빠처럼 간식을 가끔 사다 줬다. 그 아이가 안쓰럽다기보다는 혼자 지낼걸 생각하니 마음이 자꾸 스였나 보다. 그래도 다행인 건 모두의 조그마한 관심들로 지금까지 공터에서 잘 지내고 있다는 사실. 아침에 밥을 가져다주고, 가끔 간식을 챙겨주는 모두의 마음이 너무나 소중하다. 누군가의 무책임으로 아이는 혼자 살게 되었지만, 그 상처를 많은 이들이 보듬어주고 있다. 


오늘 아침에 밥을 가져다주시는 아줌마를 다시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 우리 동네도 살만한 동네구나. 따뜻한 사람들이 많이 있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불행을 삶의 '디폴트'로 놓으십시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