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vs. 모듈 기반의 플랫폼
앞 뒤를 바꾼 것 외에는 차이가 없는 두 가지 용어,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과 모듈 기반의 플랫폼 전략 module-based platform strategy의 차이를 명확히 안다면 모듈러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가 꽤 높은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플랫폼 전략은 모듈러 디자인, 또는 모듈화 전략의 특수한 형태이고, 여기서의 플랫폼 은 특수하게 규모나 비중이 큰 모듈이거나 고정부 모듈의 집합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과 모듈 기반의 플랫폼 전략 module-based platform strategy, 두 용어 간의 차이점에 대한 힌트가 숨어 있다.
플랫폼 전략에서의 플랫폼 은 다세대 재사용이 가능한 특수하게 규모가 큰 모듈이다. 플랫폼에 변동부 모듈이나 옵션부 모듈과 같은 제품마다 달라지는 신규 모듈을 결합하면 하나의 완제품이 된다. 그런데, 플랫폼이 지나치게 규모가 크면 다양한 성격의 구성요소가 하나의 모듈에 묶여 있게 된다. 사용자나 시장의 요구가 성숙하지 않을 때는 플랫폼 하나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했을지 모르겠지만, 사용자나 시장의 요구가 다양해지면 플랫폼은 과거의 자산에서 유연하지 못한 부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성격의 구성요소가 하나의 플랫폼 모듈에 묶여 있으면, 오히려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서 10년 동안 변치 않는 구성요소가 있는 반면에 2년마다 변경을 필요로 하지만, 다수의 제품군에 적용할 수 있는 구성요소도 있고, 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몇 종을 운영해야 하는 구성요소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이질적인 성격을 가진 구성요소가 모여 있는 플랫폼은 몇 개의 고정부 모듈로 쪼개서 개발 운영하는 것이 운영 효율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그것이 플랫폼 전략 platform strategy에서 모듈화 전략 modular strategy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플랫폼 전략을 아예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플랫폼을 몇 개의 고정부 모듈로 쪼개서 관리하는 것이다. 그래서 몇 개의 모듈로 이루어진 플랫폼을 활용하는 제품 전략이라고 해서 모듈 기반의 플랫폼 전략 module-based platform strategy라고 부른다. 여기서 플랫폼의 개념은 하나의 특수한 형태의 모듈에서 모듈화 후 고정부 모듈 common module의 집합으로 변환된다.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은 모듈러 디자인 modular design의 한 가지 종류이다.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에서는 제품을 구성하는 하나의 모듈이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즉, 모듈 간의 비중이나 중요도가 차이가 있어서 하나가 플랫폼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모든 모듈이 동일한 비중을 갖는 순수한 형태의 모듈러 디자인 은 일부 소비재나 예술 작품 외에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에서의 플랫폼은 플랫폼 모듈을 의미하고, 그 외에 변동부 모듈들은 피처 모듈 feature module이라고 칭한다. 제품마다 고유의 특성을 담당하는 모듈이라는 의미이다. 플랫폼 기반의 모듈러 디자인 platform-based modular design에서의 플랫폼은 제품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플랫폼 모듈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