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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May 07. 2019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506

In-house Data활용, 1분기 아마존 실적,  구글 콜센터 서비스

1.Xaxis CEO: Data Privacy Concerns Driving In-Housing Activity for Some Advertisers

(emarketer.com)

   ★Summary                                                                                                                                                    

1)고객 Data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개인화와 개인 정보 보호를 해야 한다.
   18년 9월, Salesforce 설문조사에 따르면, 44%의 응답자는 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1/3은 개인 및 개인정보 규정을 준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 

2)프라이버시와 관련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Xaxis의 글로벌 CEO 인 Nicolas Bidon에 따르면,
   "in-housing"은 첫 번째 스탭이며,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한 교육이며 자사 데이터와 미디어 환경과의 기술적인 다리를 놓는 작업이라고 언급

3)특히 In-housing 활동 중에 눈에 띄는 건, 고객들이 DSP(Demand Supply Platform) 기술을 소유하고 있어, 자사 데이터를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이러한 작업을 한 번에 구축하려 하는 추세.

    ☞Editor's Note                                                                                                                                             

1)처음엔 Data Privacy와 관련된 내용인 줄 알고 보기 시작했는데, 인터뷰를 보면서 좀 더 흥미를 끌게 되었던 키워드는 "In-housing"였다. 지금까지 내부 Data와 외부 Media Data를 연결하려는 작업이 없진 않았지만 결국 In-housin을 제대로 구축하면 고객을 귀찮게 하지도 않으면서 Privacy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Key값이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2)한번 별도로 다뤄볼 생각이지만, 마케터라면 DMP(Digital Marketing Platform)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글로벌로는 이미 DSP 기술을 갖춘 회사도 많지만 국내엔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내부 Data의 정비와 분류체계를 우선 맞춰놓는 수고만 잘해놓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일 수 있다. 그러나 이게 가장 어려운 일이다. 특히 매출/수익이 기존 활동에서 많이 발생하는 데면 발생할수록 디지털 트랜스포밍, Data 통합이 더 어려울 수 있다. 마케팅, 마케터만의 이슈와 문제가 아닌 전사적인 이슈다.

https://www.emarketer.com/content/xaxis-ceo-data-privacy-concerns-driving-in-housing-activity-for-some-advertisers


2.하늘찌른 Q1 실적, 통계로 보는 아마존(데일리트랜드
)

   ★Summary                                                                                                                                                    

1)Statista의 아마존 통계를 재미있게 설명한 데일리트랜드 리포트.

2)'15년부터 치솟고 있는 순수익(Net Income)은 '19년 1분기에도 $3.56b을 차지, 전년 분기 대비 2배를 상회하고 있음. 영업이익(Operating Profit)은 AWS가 절반 이상을 차지.

3)매출구조(Revenue)는 Online Store자체가 강세이지만 Third-party seller ser service나 physical stores 같은 물리적인 매장들의 비중도 의미 있는 수치를 차지

4)아마존 비용구조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부분은 물류비(Shipping Costs)인데, net sales 대비 26.5%를 차지.

    ☞Editor's Note                                                                                                                                             

1)해당 통계를 보면서 재밌었던 건 PB 상품보다 Fulfillment Service 기반의 3rd-party seller service를 점점 키워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도 이 서비스를 드라이브하고 있고 많은 seller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Business Insider 기사를 세 가지로 보면 다음과 같다.
  a.FBA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출/수익화 가능
  b.양질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수급
  c.독점금지법을 준수하기를 희망하는 비평가들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음

2)아마존의 행보를 국내에도 많은 유통회사에서 따라가고 있지만 AWS 같은 견고한 수익 모델 없이 비즈니스를 아마존처럼 공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까? 여전히 이커머스 만으로 수익을 내면서 성장을 동시에 이뤄낸다는 것은 난제이며 중요한 시점이다. 광고 수익만으로 커버할 수 있을까?


https://www.dailytrend.co.kr/%ED%95%98%EB%8A%98%EC%B0%8C%EB%A5%B8-q1%EC%8B%A4%EC%A0%81%ED%86%B5%EA%B3%84%EB%A1%9C-%EB%B3%B4%EB%8A%94-%EC%95%84%EB%A7%88%EC%A1%B4/

https://www.businessinsider.com/jeff-bezos-notes-third-party-sellers-are-besting-amazon-2019-4

https://www.geekwire.com/2019/first-time-amazons-online-sales-make-less-half-entire-business/


3.구글, 중소기업용 고객서비스 "Calljoy"출시(구글 블로그/테크크런치)

   ★Summary                                                                                                                                                    

1)구글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한 콜센터 서비스인 "Calljoy"를 출시

2)매월 39달러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
   A.스팸 차단 및 기본적인 비즈니스 정보 제공
   B.약속 예약이나 온라인 주문과 같은 정보를  URL이 포함 된 SMS 문자 메시지 송부가능
   C.기록된 전화 정보도 저장되어 통화량, 재방문등의 인사이트 있는 정보를 확인 가능

3)클라우드 방식으로 작동되며, 베타서비스 이긴 하나 조기 서비스도 이용가능함

    ☞Editor's Note                                                                                                                                             

1)구글 다운 서비스라고 생각이 들었다.
   전화 상담 서비스를 월 39달러에 제공한다니, 콜센터를 아웃소싱 주는 형태가 다시 시스템을 통해 인하우스에서 직접 할 수 있도록 지원되면 중소기업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커머스를 구성하는 상품 - 고객 - 서비스 중 서비스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낮지 않다. 이제 콜센터도 이렇게 자동화되고 간단하게 운영할 수 있으면 다음은 배송일까? 

2)일부 블로그에는 이 서비스가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지만 데이터의 소유문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를 언급하고 있다. 구글답게 Data를 잘 수집하고 활용하면서 많은 클라이언트를 Lock-in 시키려는 서비스를 많이 준비하고 있을 것 같은데 기술의 완성도보다 이부분에 대한 균형이 필요하다.

https://9to5google.com/2019/05/01/google-area-120-calljoy/

https://techcrunch.com/2019/05/01/google-launches-calljoy-a-virtual-customer-service-phone-agent-for-small-businesses/


※대문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tray-on-coffee-table-108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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