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평 May 04. 2022

MZ세대의 어린이가 노는 법

- 자연과 함께 안분지족 하는 어린이의 삶




나는 아직 미혼이다. 당연히 아이도 없어서 요즘 아이들의 놀이문화가 어떤지 잘 알지 못한다. 그나마 미취학 자녀를 키우는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로는 아이들을 데리고 주로 키즈카페나 주변 놀이터에서 함께 놀아준다고 했다. 단 놀이터로 아이를 혼자 보내는 일은 절대 없다고도 말했다.


음… 라떼는 말이지-.

동네 공터에서 흙 좀 뒤집어쓰고 응? 잠자리채 들고 다니면서 하늘잠자리 몇 번 잡아봐야 좀 놀아봤다고 하는데 말이다.(심지어 어렵게 잡은 된장잠자리, 고추잠자리 따위는 너무 흔해 잘 쳐주지도 않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예쁜 액세서리는 하얀 토끼풀을 엮은 반지로 대신했고, 어린이용 매니큐어 대신 봉숭아와 백반을 빻아 손톱을 빨갛게 물들이는 그게 곧 네일아트였다. 특히 여자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는 미니 키친세트도 벽돌 한 장을 도마 삼아 그 위에 풀을 빻는 것이 곧 나의 주방 놀이였다. 용돈 받으면 그걸로 과자나 아이스크림 사 먹지 굳이 뭐하러 그런 걸 돈 주고 하는지… 훗. 라떼는, 그런 거 자연에서 다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었다.


혹시… 내가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일까 오해하는 이들이 있을까 봐 굳이 공개하면 나는 87년생 MZ, 정확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사람이다. 그럼 어디 시골에서 살았냐고? 서울 송파에 살았고, 그저 잘 살지도 못 살지도 않은 평범한 시민이었다.

<응답하라 1988>에나 나올법한 이 이야기는 불과 90년대 초의 나의 추억이고 동네의 또 다른 친구들은 그렇게 놀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나는 그렇게 노는걸 정말 좋아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터에서 노는 것보다 갈대와 코스모스, 그리고 온갖 이름 모를 잡초가 모여있는 집 뒤편의 공터에서 노는 것을 무진 좋아했다.

엄청 낯을 가리고 굉장히 소심했던 나는 놀이터의 시소나 그네를 오-래 차지하고 있는 친구들에게는 조금 비켜달라는 얘기도 못하고, 똥 마려운 강아지처럼 혼자 안절부절못하다가 집으로 돌아가곤 했다.

결국 놀이터에서 밀려나 내가 향한 곳은 집 뒤편에 자리한 공터였다. 플라스틱 잠자리 통을 목에 걸고 잠자리채를 한 손에 쥔 채 공터에 도착하면 하얀 갈대들과 꽃분홍색의 코스모스가 손을 흔들며 나를 반겨주곤 했다. 웃긴 건 나 같은 소심이들이 나 말고도 더 있었는지, 놀이터에서 분명 본 것 같은 아이들이 이곳 공터로 밀려 나와 옹기종기 자리를 잡고 놀고 있었다.

그렇게 우리들은 모두 파브르가 되어 갈대밭 공터를 누비며 잠자리나 각종 곤충들을 쫓아다녔다.


내가 진짜 어린이답게 놀았던 건 각종 곤충과 식물과 교감하던, 그때의 그 시간이었다.

어린이날을 맞아 엄마 손을 잡고 집 근처의 백화점이나 테마파크를 갔던 추억은 오직 사진 속에만 존재한다. 하지만 갈대와 코스모스, 그리고 잡초가 잔뜩 핀 공터를 누비며 노을이 질 때까지 잠자리를 잡았던 그 시간은 마치 영화의 시퀀스처럼 군데군데 또렷하게 남아있다.

테마파크의 놀이기구는 보이는 겉모습은 화려한 반면, 결국 정해진 설계대로 동선을 따라가게 된다. 많은 인파에 치이다 보니 여유도 찾기 힘든 건 덤. 하지만 그 갈대밭 공터는 내가 잡고자 하는 곤충과 내가 보고자 하는 풀들이 나의 동선을 만들어주고, 또 곤충들을 쫒으며 여유를 가지고 내가 갈 길을 만들어 나아간다.

자연은 비록 수수하지만 내가 어떤 자극을 주면 곧장 반응을 해주고, 우리는 그렇게 교감했다. 그래서 나는 매일매일 그곳에 가도 질리지가 않았던 것 같다.


그렇게 동네 공터 안의 갈대 숲을 누비며 잠자리를 잡던 어린아이는, 오랜 시간이 지나 강남 테헤란로의 빌딩 숲을 누비며 직장을 다니는 어른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 그 노을 진 갈대밭 공터에서의 추억이 내겐 너무 강렬하고 또 아련하다.

내가 언젠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게 된다면, 나무와 풀, 곤충들을 벗 삼아 뛰노는 여유와 즐거움은 정말 마음껏 누리게 해주고 싶다. 나의 어린 시절이 그랬듯, 나의 아이가 자연과 교감을 하며 어떤 대화를 속삭일지 모를 일이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선물하지 않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