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eWoo Kim Jun 14. 2020

열정 경제(Passion Economy)와
일의 미래

Cold Start Problem 요약강의 , Y-combinator Startup School 요약 강의

SaaS 101 강의 등 스타트업관련 강의/스터디 참여에 관심있는 분들은 여기를 방문해주세요. 

 




유료 뉴스레터 플랫폼 Substack의 최고 수익 작가는 유료 구독 독자들을 통해서 연간 50만 달러 이상을 번다. 온라인 강의, 온라인 멤버십을 위한 플랫폼인 Podia에서 최상위권의 콘텐츠 제작자는 한 달에 10만 달러 이상을 번다. 그리고 미국 전역의 교사들은 OutschoolJuni Learning에서 온라인 라이브 수업을 하며 월 수천 달러 이상을 번다.


이러한 사례들은 큰 트렌드를 대변하며, 이는 "크리에이터 다양화" 또는 "소비자의 기업화"라고 부를 수 있겠다. 이전의 온라인 시장은 각자의 개성을 평준화시킨 반면에, 새로운 플랫폼은 누구나 독특한 기술을 수익화할 수 있게 해 준다. 물론 긱(gig) 일들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제는 각자의 창의성을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더 많아졌다. 사용자들은 이제 각자의 청중을 형성하고 게임이든 영상 콘텐츠 제작이든 자신의 열정을 활용해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다. 이것은 기업가정신, 혹은 미래에 우리가 "직업"이라고 생각할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열정 경제의 진화


지난 10년간, "Uber for X" 시대의 온디맨드 시장은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다. 근로자들은 음식 배달, 주차, 교통과 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서비스에 시간을 투자하여 쉽게 돈을 벌 수 있었다. 이러한 시장들은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공급과 수요의 매칭을 자동화했다. 플랫폼은 사용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편리했다. 플랫폼이 직접 고객 획득과 가격 책정 같은 전통적인 사업상의 장애물을 대신 해결해주었기 때문에 공급자는 그들이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이러한 플랫폼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자영업의 길을 제공했지만, 일관성과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하여 서비스 내 공급자 간의 다양성을 균질화하기도 했다. "당신이 당신의 상사가 돼라"는 메시지를 강조했지만, 일차원적 일인 경우가 많았다. 


개성을 수익화하기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사람들이 그들의 개성을 부각하는 방식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플랫폼은 공급자에게 고객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더 큰 능력,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지원 증대, 그리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더 나은 도구를 제공한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인터넷 기반 기업가 정신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것은 표준화된, 대량 생산의 중심 플랫폼인 Amazon과 개인 중심인 Shopify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며, 이들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고객들과 직접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변화는 물리적 제품의 시장에서 이미 명백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제는 서비스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 기존 비즈니스 및 전문가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게 한다.

2. 개성을 문제가 아닌 기능으로 본다.

3. 디지털 제품과 온라인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4.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툴을 제공한다.

5. 그들은 새로운 형태의 일을 만들었다.


'긱 경제' VS '열정 경제'


1. 기존 비즈니스 및 전문가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서비스들은 누구나 쉽게 기업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0년대 중반, 인플루언서 산업은 최상위 크리에이터들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물리적 제품을 제조하는 것(예: Vybes, Hipdot, Genflow)에서부터 영상을 만드는 것(Cameo, VIPVR, Celeb VM)까지 더 폭넓은 범위의 수익화 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제는 개인들까지 창의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면서 일반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고 있다. 이전에는 오직 기성 기업만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통해 웹 사이트나 앱을 만들 수 있었다. 현재는 WebflowGlide와 같이 코딩 없이 웹사이트와 앱을 제작할 수 있는 툴들이 그러한 능력을 민주화했다. 또한,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 편집 소프트웨어를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웹과 모바일 기반의 비디오, GIF,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Kapwing와 같은 스타트업들은 기존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보다 가벼운 모바일 우선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다.


기업들은 초기 단계에서 기업가들을 참여시키고, 성장시키면서 경제적 가치를 얻을 기회를 갖는다. 이들은 매우 기본적인 기능으로 시작하고, 고객이 수익을 올리며 새로운 요구가 생기게 되면 제품 기능을 추가한다.


2. 개성을 문제가 아닌 기능으로 본다.


기존의 플랫폼은 표준화된 일에 대해서 고정적으로 만들어진 반면, 새로운 플랫폼은 다양한 범주의 사용자들과 그들의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매우 유동적으로 만들어졌다.


주로 전직 교사들과 전업주부들이 라이브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Outschool을 보자. 플랫폼에서 강사는 사용자가 요청한 수업을 직접 검색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다. 또한 그들의 프로필 UI는 각 교사의 배경, 경험, 자기소개를 나타낼 수 있게 해 주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강사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링크드인 프로필 같은 Outschool의 교사 프로필


새로운 플랫폼의 경우, 이 모델은 상당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일단 소비자가 계속적으로 선호하는 공급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면, 그들은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 그러한 관계를 플랫폼 밖에서 유지하려고 할 수 있다. 플랫폼에서는 스케줄링 및 영수증 발행과 같은 편리한 도구를 제공하고 공급자와 사용자가 플랫폼에 머무는 것을 가치 있게 만드는 추가 인센티브(퀄리티 보장, 보험 제공, 분쟁해결 등)를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공급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공급자들과 매칭 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교육이나 과외와 같은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 (다양한 과목의 선생님, 다양한 레벨의 선생님 등)


3. 디지털 제품과 온라인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과거 세대의 사업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물리적 제품 판매(예: Amazon, Etsy, Ebay, Shopify) 또는 개인 서비스(예: Taskrabbit, Care.com, Uber)에 초점을 맞춘 반면, 새로운 크리에이터 플랫폼은 디지털 제품(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지털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제작된 플랫폼은 물리적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제작된 플랫폼과는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Thinkfic 웹사이트


Podia, Teachable, Thinkific은 모두 공급자가 동영상 강좌와 디지털 멤버십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구독 모델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전에는 이러한 유형의 "지식 인플루언서"가 오프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하거나, Shopify와 같은 물리적 제품을 위한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Wix 및 Sparepace와 같은 사이트 이용해서 직접 사이트를 제작해야 했다.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은 전문지식이 오프라인 기반의 고객을 넘어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Havenly에서는 인테리어 디자인 시장에서 디자이너들은 원격으로 일하며 온라인을 통해 고객과 소통한다. Havenly가 마케팅을 담당해주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에게는 지속적인 고객 기반과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유연성이 생기고, 고객들에게는 원래 비용이 많이 들거나 접근하기 힘든 서비스를 저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생긴다.


4.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툴을 제공한다.


광고나 회원비, 또는 Cost Per Lead(회원가입과 같은 명확한 행동을 한 고객들 당 광고비를 받는 방법.)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제품/서비스를 발견하는데 집중하는의 플랫폼(온라인 쇼핑몰 등)과는 달리,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플랫폼은 고객이 성장함에 따라 증가하는 SaaS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다. 혹은 크리에이터 수익에서 수수료를 뗀다. 이는 플랫폼이 일회성 거래에 집중하기보다는 크리에이터가 장기적으로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데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플랫폼은 맞춤형 랜딩 페이지, 쿠폰, 제휴 프로그램과 같은 마케팅 툴을 제공한다. 혹은 Walden이 새로운 기업가가 전략과 책임 회계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코치를 연결해주는 것처럼 백오피스 역할을 제공한다.


때로는 플랫폼에서 개인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모든 걸 묶어서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 스쿨(5~10명의 학생들이 같이 공부하는 학교) 플랫폼인 Prenda는 교사들(해당 플랫폼에서 그들은 ‘가이드'라고 불림)에게 교육과정,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모품 및 법적 요건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 및 보험을 제공한다.


5. 그들은 새로운 형태의 일을 만들었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직업을 탄생시켰다


인적 자본이 어떻게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모델을 원한다면, 중국을 보라. 예를 들어 마이크로 블로깅 사이트 Weibo에서는 회원들이 Q&A, 프라이빗 채팅 그룹, 초대 전용 라이브 스트림 등의 콘텐츠를 판매한다. 이는 미모 혹은 패션에 뛰어난 전통적인 인플루언서들이 아닌 금융 전문가, 블로거, 교수 등 을 인플루언서로 만들었다.


고려해야 할 요소 :  마켓플레이스 vs. SaaS


이러한 플랫폼을 만들려면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크리에이터와 그들이 원하는 청중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켓플레이스와 SaaS 플랫폼 사이에는 트레이드오프가 있다. 과연 무엇이 다를까?


마켓플레이스는 전적으로 ‘Plug & Play’이며, 이는 공급자들이 매우 쉽게 가입하고 즉각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플랫폼의 양면 네트워크 효과의 강점은 공급과 수요의 중개자로서의 전달하는 가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 모델의 한 예는 플랫폼의 모든 스토리들을 보기 위해 독자들에게 구독료를 부과하는 Medium이다. 작가가 버는 돈의 양은 독자들이 그들의 스토리를 보는데 쓰는 시간과 비례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SaaS 플랫폼은 크리에이터들이 독자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플랫폼은 유통-마케팅, 고객 관리 등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의 사업을 성장시키는 것은 사용자들의 책임으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Substack에서는 작성자 홈페이지, 메일링 리스트, 결제, 분석 및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를 제공하고, 작성자의 구독 수익의 일부를 떼어간다. 


마켓플레이스 모델에서, 작가들은 독자 트래픽과 구독을 유도하기 위해 Medium에 의존한다. SaaS 플랫폼(Substack)에서 작가들은 직접 트래픽과 구독을 이끌어내며, 언제든지 그들의 구독자 목록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는 발견되기를 원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고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SaaS 플랫폼은 보통 이미 고객(청중)을 가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과 잘 맞는다. 현재 많은 스타트업들은 기존 마켓플레이스 형태에서 활동하는 대형 크리에이터를 데려올 수 있는 S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아마존에서 판매할 때 많은 수수료를 내고 있는 매우 많은 기성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판매자에게 자체적으로 기성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매월 일정 금액을 받고 제공해주는 회사를 생각해보라)


미래를 보자


새로운 통합 플랫폼은 기업가들이 개성과 창의성을 수익화할 수 있도록 한다. 향후 몇 년 동안, ‘열정 경제’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우리는 독보적인 기술과 지식의 가치가 소비자들에게 발견되고 부각될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


관련글 : 열정경제(Passion Economy)의 16가지 지표



Cold Start Problem 요약강의 , Y-combinator Startup School 요약 강의 

SaaS 101 강의 등 스타트업관련 강의/스터디 참여에 관심있는 분들은 여기를 방문해주세요. 


이 주제에 관한 a16z의 팟캐스트 링크 : https://a16z.com/2020/04/17/passion-economy-pod/

원문 및 이미지 출처 : https://a16z.com/2019/10/08/passion-economy/


*제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블로그에 올라오지 않는 글을 포함하여, 더 빠르게 모든 글에 대해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우버의 폭발적 성장의 비밀 "선순환 구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