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의 길

14. 내 선택이 곧 나다.

by taeyimpact

청년의 창업 지원이 잘 되어있는 나라 중 하나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한다. (이것도 주워 들었다.) 문제를 발견해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 해결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며 시장 사이즈는 어느 정도이기에 이만큼의 임팩트를 낼 수 있고, 우리는 이를 해낼 만한 팀을 이루고 있다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서 낸다.


예비 혹은 초기 창업팀에게 바라는 것은 숫자가 아니다. 가능성이다. 제기한 문제가 정말 문제가 맞는지, 제시한 해결 방안이 타당한 지, 타당하다면 어떻게 그 설루션을 펼쳐나갈 것인지를 확인하고 투자한다. 나는 운 좋게도 예비창업자일 때 5,000만 원 이상을 사업화 지원받았다.


그다음 해는 더 중요하다. 이제 창업자가 되었고, 앞으로 사업 전개를 어떤 방향으로 잡고 나갈 것인지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다. 갓난아기도 3년 간 엄마의 보살핌을 받듯, 초기 창업팀을 위해서 다양한 지원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기술, R&D 중심의 비즈니스로는 창업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지원 사업이 있다. 사회적 약자, 다양성, 환경 문제 등 비즈니스가 아닌 지속가능성의 영역을 담은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지원사업이 있다.


올봄, 두 갈래의 길에 서있었다. 창업진흥원에서는 1억 원 가까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에서는 3,00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양으로만 비교했을 땐, 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일지 모른다. 그러나 나는 후자를 택했다.


돈보다,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싶었고 이런 가치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지원기관을 만나고 싶었다. 이 선택은 내 평생에 제일 잘한 선택이라고 가히 말할 수 있다. 미션 비즈니스로 창업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나는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꼭 지원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좋은 뜻만 갖고 비즈니스를 할 수 없다. 육성사업을 지원하는 조직 중에는 실제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약해보신 분들이 사회에 이바지하고자 사회적 기업을 돕고자 오신 분들이 멘토로 있다. 한 달에 2번 멘토를 만나 비즈니스의 방식과 감각을 익히는 것이다.


전문 멘토링이 있는데,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이미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선배 대표를 만나는 비용을 대신 내준다. 내가 직접 연락하기도 어렵거니와 연락해도 잘 만날 수 없는 분들을 중간 조직에 있는 멘토를 통해 자연스럽게 만남이 주선된다. 나는 전문 멘토링을 통해 선배 대표님들을 3분 정도 만났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앞으로도 내 앞에는 두 갈래 혹은 그 이상의 길이 있겠지만, 방향은 크게 둘로 나뉠 것 같다. 돈인지 아니면 사람인지. 나는 앞으로도 내가 사람을 선택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내 선택이 곧 나고, 그 선택의 합이 내 인생으로 그려질 테니 말이다.


--


정부지원사업을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지원서 작성에 대한 소소한 팁을 남겨둔다. 심사위원 입장에서는 800개 이상의 사업계획서를 읽어야 하는 고충이 있다. 잘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찾아 선별하는 것보다, 잘못된 사업계회서를 먼저 떨어트리는 순으로 움직일 것 같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다 읽을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다는 것을 고려해서 작성하는 것이다.


1. 감점 요인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공고문을 잘 읽고, 첨부파일의 형식이나 첨부파일을 잘 챙긴다. 잘못된 형식이거나 누락해서 손해 보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2. 개요를 최우선으로 작성한다.

읽는 사람 관점에서 명확하고 차별화된 동시에 구체적으로 고민한 내용이 잘 반영한 개요를 우선적으로 작성하길 추천한다. 개요가 제일 중요하다. 개요를 바탕으로 뒤에 자세히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다.


3. 논리적으로 작성한다. PSST

PSST(Problem -> Solution -> Scale up -> Team) 문제 인식은 무엇이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논리 구조가 중요하다. 이후 해결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목표를 보여준다. 이를 해결할 수 있고 실행할 팀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keyword
이전 13화부당함을 경험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