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eyimpact Jan 07. 2023

기준에 대한 생각

판단할 때 당신의 기준은 어떤가요? 

오늘 새벽 독서 모임에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어서 남겨두고 싶다. 오늘 읽은 책은 '나는 나'라는 책으로 칼 융 원형 이론 연구에 평생을 바친 학자가 쓴 책이다. 


책에 이런 표현이 있다.


'삶이 낙원 같을 거라고 누가 말했는가?'

'누군가가 우리를 돌봐줘야 한다는 생각은 어디서 왔는가?'


신이 우리를 보호해준다는 관념을 버릴 때, 삶이 곧 고통이라고 말하는 대신 어느 정도의 고통과 희생은 삶에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 표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던 분께서 박신양 배우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영상에서 박신양 배우가 러시아로 유학생활을 하면서 힘들었고, 방황했다고 합니다. 그때, 교수님께서 철학자가 쓴 시 집 한 권을 선물로 주셨는데 시집에서 이 문장을 발견했다고 해요.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https://www.youtube.com/watch?v=9M1miYyYWq4


즐거울 때보다 힘들 때가 더 많은데, 힘든 시간을 사랑하지 않으면 나의 인생을 사랑할 수 없다는 것, 힘든 시간까지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순간, 정말 맞는 말인데 까맣게 생각하지도 못한 이야기였다. 


또, 생각과 판단을 하는데 '기준'은 중요하다. 그런데 그 '기준'이 옳고 틀린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준만 바꿔도 삶에 대한 시선과 태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내 남편이 나에게 잘해줘야 한다는 기준, 내가 하는 일은 잘 돼야 한다는 기준, 나는 지금 얼마를 벌어야 하고, 어느 정도 성취를 해야 한다는 기준. 이런 기준을 버릴 때 나는 내가 경험하는 일들로부터 배움과 성장을 할 수 있고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기준값을 잘못 설정하면, 나의 인생은 더 많이 고통 속에 놓일 확률이 크다. 인생은 쉽지 않고, 편하지 않다는 것. 타인의 배려와 애정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것. 그래서 오늘 하루 힘들지 않았다는 것에, 많이 배려를 받았다는 사실에 감사하려 한다. 



작가의 이전글 우연과 인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