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Oct 07. 2023

가족과 크리스마스를 같이 보내야 하는 엄마

나르시시스트 엄마와의 크리스마스 사건

내가 남자친구가 생긴 이후 나르시시스트 엄마와 새끼나르 언니는 매 순간 내가 행복해 보이는 소식을 물어 올까 봐 전전긍긍했다.  


나는 그 당시 남자친구였던 남편과 휴가를 쓰고 제주도 여행을 일주일 동안 다녀오기로 했다.

여행 중간에는 크리스마스가 껴 있었다. 내가 남자친구가 생기기 전 엄마와 언니는 크리스마스 레스토랑을 미리 예약해야 한다고 하며 3개월 전부터 크리스마스날 갈 식당을 예약했다.


언니도 남자친구와 여행을 자주 다녔고, 언니가 유학하던 때는 엄마가 남자 친구하고 여행 갈 때 보태라고 언니에게 용돈도 챙겨 줬었기 때문에 내가 남자친구와 제주도 여행을 가고 크리스마스를 같이 지내지 않는 것이 큰 문제가 될 거라고 나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몇 년간 내가 크리스마스를 혼자 보내던 친구나 연인이랑 보내던 전혀 신경을 안 쓰던 두 사람이었기에 나는 나의 이 여행이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그 당시 전혀 아무런 생각도 없었다.


아래 내용은 그 당시 내게 크리스마스를 같이 안 보낸다며 공격하던 엄마 언니와 나눴던 대화들이다.

대화 내용이 길지만, 나르시시스트 가족과의 대화가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대화들로 간접체험을 해 볼 수 있다.



어느 날 내가 남자친구와 제주도 여행을 간다고 하는 말을 들은 언니는(이하 새끼 나르) 내게 좋겠다며 축하한다고 했다.   


새끼나르 : "숙소는?" "차는?" "비행기는?"


나: "숙소랑 차는 오빠가 구할 거고 나는 비행기만 끊으면 돼"


새끼나르 : "좋겠다. 진짜 센스 있다. 너 남자 친구 잘 만났다." "근데 그럼 크리스마스 때 식당은 엄마랑 나만 가야겠네?"


나: 응 그래야 할거 같아. 식당 같이 못 가서 미안해, 엄마랑 맛있게 먹고 와. 그리고 엄마한테는 여행 간다고 내가 내일 말할게.   


새끼나르: "야, 너만 연애하고 여행 가고 그러지 말고 니 남자친구한테 부탁해서 나도 좀 소개팅 좀 시켜줘!"


나: " 응...ㅎ 한번 물어볼게."


처음 내 남자 친구의 학벌을 알고 나서 새끼 나르는 아래와 같이 말하며 내 남자 친구 친구들을 소개해달라고 했다. "나도 이제는 학벌 좋은 남자 만나야 해." "나도 좀 소개해줘 너만 연애하냐."


이후 새끼 나르는 계속해서 내가 너무 부럽고 너무 좋겠다고 하면서 꼭 내 남자친구처럼 좋은 학벌을 가진 남자를 소개해 달라고 강조해서 말했다. 진짜 한 두 번은 들어주지만 계속 반복해서 말하는 새끼나르가 정말 피곤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내 남자 친구 지인은 물론이고 그 누구도 새끼나르 언니에게는 소개를 시켜 줄 수가 없었겠다는 생각을 한다.


누구 인생을 망칠 일 있나.



다음날 아침 회사에서 일을 하던 나는 나르엄마에게 한통의 문자를 받았다.  


'너가 크리스마스 때 가족이랑 시간을 안 보낸다고 들었다. 엄마 집에 가면 얘기 좀 하자.'   


나는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걸 느꼈다.

 ‘에이 설마 그럴 리가 없어.  언니가 아직도 이렇게 애 새끼 같은 유치한 짓을 할 리가 없어.’    


박사를 딴 새끼 나르는 아직도 취업을 못했었는데, 매일매일 나르엄마의 눈총과 핍박을 받으며 살았다. 취업을 해야 하는데 못하는 딸을 보며 나르엄마는 넌 취업할 수 있을 거야 잘될 거야라고 해주면서도, 기분이 나쁠 때면 새끼나르에게 빨리 취업이나 해서 니 동생처럼 자기한테 생활비도 주고 키워준 값을 하라고 빼액 소리를 질렀다. 그러던 중 그 얄미운 동생을 공격할 건 수가 생겼으니, 새끼나르가 그 좋은 기회를 놓칠 리가 없었다. 언니가 엄마에게 뭐라고 말했는지 모르지만 내가 여행을 간다는 얘기를 들은 엄마는 화가 많이 난것 같았다.


"너 남자 친구랑 여행 간다며."  나르엄마가 말했다.


나:

"네, 제주도요.  오늘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크리스마스 껴서 다녀올게요. 크리스마스 같이 못 보내고 식당 같이 못 가게 돼서 죄송해요. 저도 회사 생활 중 오랜만에 휴일 껴서 쉬는 거니까 다녀올게요." 


나르엄마:

"너 여행을 가겠다는 거야? 크리스마스를 우리하고 안 보내고?" 


나:

"크리스마스 같이 못 보내서 죄송해요, 근데 저는 남자친구랑 보내고 싶어요. 저도 이직하고 처음으로 오랜만에 휴가 쓰고 여행도 다녀오고요." 


나르엄마:

"그래도 이렇게 당당하게 여행 간다고 하는 건 아니지 않니? 아무리 성인이어도 남자 친구랑 여행 가는 걸 이렇게 엄마한테 말하니? 너 미안한 기색이 전혀 없다?" 


나:

"언니도 전 남자 친구들이랑 여행 갈 때 엄마한테 말하고 용돈도 받고 다녀오길래  여행 간다고 엄마한테 말하면 엄마가 별말 안 하실 줄 알았는데요?" 


나르엄마:

"너랑 언니랑 같니? 너 가족의 소중함을 모르는구나? 크리스마스 때 같이 보내기로 했는데 남자 친구랑 놀러 가겠다는 거잖아! 너 가족하고 연을 끊겠다는 거야?" 


나:

"언니랑 저랑 같지 않을 이유가 뭐죠? 그리고 무슨 크리스마스 같이 안 보낸다고 연을 끊어요. 오바 좀 하지 마세요." 


나르엄마:

"그 얘기가 왜 나와! 넌 남자 친구랑 여행 가기에 아직 너무 어려!" 


나:

"서른 살이 어려요? 그런 말은 처음 듣네요." 


나르엄마:

"뭐라고? 얘 말하는 거 봐. 너 연애하면서 이상해졌다? 너 걔 사귀고부터 가족 알기를 너무 우습게 알아?" 


나:

"뭐가 이상해요! 같이 못 보내서 죄송하다고 했잖아요. 아 제발 좀 그만 좀 해요 쫌!!!! " 


나르엄마: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너 도대체 왜 그러는 거야! 가족을 배신하니?" 


나:

"저 원래 크리스마스 때 저 혼자 알아서 보냈는데요?  언니랑 보내세요"  


나르엄마:

"그래! 인정하네! 넌 늘 그런 식이야 넌 가족도 져버리고, 너 우리랑 같이 가기로 식당 예약했는데! "  



이때 새끼나르가 방문을 열고 들어와 난입한다.  


새끼나르:

"그 식당이 얼마나 예약하기 힘든데! 3명에서 2명으로 바꾸면 위약금 내야 한데!"

"넌 엄마가 불쌍하지도 않냐?" 


나:

"언닌 끼어들지 말고 빠져" 


나르엄마:

"너 언니한테 말버릇이 그게 뭐야! 넌 윗사람에 대한 예의가 없어!" 


새끼나르:

"야, 거기 위약금 내야 해. 너 때문에 위약금내고 우리가 가게 생겼냐? " 


나:

"아닌데, 내가 전화해서 확인해 볼게, 거기 그런 룰 없어." 


새끼나르:

"됐어, 내가 취소할 거야!" 


나:

"아니 전화해서 확인해 보고 2명으로 바꿔달라고 할게 내가." 


나르엄마:

"시끄러워! 너 지금 언니한테 대드니? 언니가 그렇다면 그런 거겠지! 그만 얘기하자. 그리고 크리스마스 때는 그 식당 같이 가는 걸로 알아라"   



그 식당은 인원수 대로 위약금이 생기는 룰 같은 건 없는 식당이었다.

며칠이 지났다.   



나:

"저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제주도 며칠에 가서 며칠에 와요. " 


나르엄마:

"너 미쳤니? 기어이 크리스마스 때까지 그놈이랑 놀겠다는 거야?" 


나:

"그놈이 아니라 제 남자친구고요. 분명히 크리스마스 껴서 여행 다녀온다고 했잖아요. 같이 시간 못 보내서 아쉽지만, 다녀와서 연말 연초에 같이 시간 보내면 되잖아요. 저도 회사 정신없이 다니다가 오랜만에 좀 여행 좀 다녀오게 이해해 주세요.  


나르엄마:

"너 앉아봐. 너 크리스마스가 어떤 날인지 아니?" 


나:

"???" 


나르 엄마의 너 ~~~ 그거 아니....?로 시작하는 스무고개가 시작되었다.  


나:

"크리스마스가 크리스마스죠." 


나르엄마:

"주님의 탄생일이야." 


나:

"네?" 


나르엄마:

"우리가 천주교로서, 여태까지 성탄미사를 안 다녀서 네가 모르나 본데,  중요한 날이야. 내가 너희를 자유롭게 키운다고 여태까지 중요한 것에 대해 너무 경시하면서 살아온 거 같다. 내가 교육을 잘못했다. 미사는 가지 않지만, 그래도 그날은 주님을 생각하면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는 날인데, 네가 너무 여태까지 막 나가는걸 내가 허용한 거 같다." 


나:

"......?" 


엄마:

"너의 생각은 어떻니?" 


나:

"우리 성당 안 나간 지 10년도 넘었잖아요. 지금 와서 성당 미사 때문에 중요한 날이니까 가족하고 지내야 한다는 말을 하고 싶으신 거예요?" 


엄마:

"너 지금 엄마한테 따지니? 내가 지금 이런 말을 하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니?" 


나:

"아니, 그리고 저는 천주교 안 믿어요. 부모가 믿으라고 했다고 그 종교를 제가 믿어야 할 이유가 없으니 이제 안 믿겠다고 고등학교 때 엄마한테 말한 이후로 한 번도 제가 종교가 있다고 생각하고 산적이 없는데요. 전 무신론자예요. " 


엄마:

"너가 그래서 이렇게 막 나가는 거야. 너 그렇게 살면 벌 받는다." 


나:

"아 편한 데로 생각하세요. 그만할래요." (자리에서 일어남) 


엄마:

(자리에서 일어나서 따라옴) "너 어디가! 싸가지 없는 년! 엄마가 말을 하는데 어딜 가! " 


나:

"아 그만 괴롭혀요 좀! 무슨 한 번도 크리스마스 때 미사 얘기 꺼낸 적도 없고 엄마도 성당도 안 다녔으면서 그런 말을 하세요!"  


엄마:

(때리려고 손을 들며) "내가 널 괴롭힌다고? 너가 우릴 괴롭히잖아아앙아아아!!"



이 대화는 100% 실화다. 사실 엄마와 언니가 한 가스라이팅과 뻘소리들이 더 많지만 그 양이 너무나 방대해서 내가 축소를 시킨 게 그나마 저 정도이다. 내게 온갖 핑계를 대고 가스라이팅을 하며 크리스마스를 같이 보내야 한다고 주장하던 엄마와 언니는 그 이후로도 점점 더 심하게 나를 괴롭히며 내가 확실히 정을 뗄 수 있도록 도와줬다. 그래도 가족이니까 내가 참고 지내야겠다 하고 생각하던 나는, 두 사람이 이런 막말과 폭력으로 나를 괴롭히는 걸 겪은 후 바로 독립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나는 결국 여행을 다녀왔고, 그 이후 크리스마스때 가족을 배신한 천하에 막돼먹은 썅년이 되었다.


투 나르의 공작은 이게 끝이 아니었고, 더 끈질기게 정교한 가스라이팅과 괴롭힘으로 발전했다. 내가 결혼을 준비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전 13화 딸의 연애를 방해하는 엄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