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탄뽀뽀 Apr 06. 2022

열심히 하는데 실력이 그대로인 이유

'하다 보면 늘겠지'의 무서움


'하다 보면 늘겠지'라는 말이 얼마나 무서운 건지 이제는 안다. 그동안 나 역시도 '꾸준히 하다 보면 팬이 생기겠지?', '꾸준히 글 쓰다 보면 저절로 글 실력이 늘 거야.'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다. 꾸준히'만'하면 이길 거라고 확신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렇게 생각하는 쪽이 마음이 편해서 그런 게 아니었을까 싶다. 



무작정 글을 많이 쓰면 늘겠지, 하고 매일매일 글을 쓴 적이 있었다.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불구하고 어째서인지 실력은 제자리인 것 같았다. 단지 글 쓰는 게 조금 편해졌을 뿐, 실력이 뛰어나게 늘지는 않았다. 내가 원했던 건, 글 쓰는 습관도 있었지만 글 실력이 자연스럽게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었는데 그 목표는 하나도 이뤄지지 못했다. 



그러다가 《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라는 책을 쓴 신은영 작가님이 2주 동안 글쓰기 첨삭을 진행한다고 해서 참여한 적이 있었다. 매일 A4용지 한 장의 글쓰기가 끝나면 내 글의 장점과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안 좋은 습관은 무엇인지 피드백을 해주셨다. 1년 동안 혼자서 글을 쓴 것보다 2주 동안 선생님의 코칭을 받은 게 훨씬 글 실력이 월등히 성장했다. 



독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동안 하루에 꼭 1시간은 독서에 시간을 투자했다. 읽고 바로 다음 책으로 넘어가는 식의 루틴을 무한 반복했다. 물론 SNS에 책 리뷰를 올리는 등의 아웃풋 과정이 있긴 했지만, 실천해보고 내 삶에 적용해보는 시간은 턱없이 부족했다. 단순히 개수를 채우기 바빴고, 책 한 권을 끝까지 읽었다는 성취감과 만족감에 빠져 있기만 했었다. 



'꾸준히 하면 된다'라는 말의 숨은 의미는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고쳐가면서 꾸준히 해야 된다'가 아닐까? 인풋을 했으면 아웃풋을 반드시 해야 한다. 인풋보다 아웃풋의 비율이 더 높아야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인풋도 질 좋은 인풋이어야 의미가 있다. 



아웃풋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안 건 불과 몇 개월이 안된다. 책을 읽은 지 6년이나 됐는데 이제야 그 중요성을 깨닫게 되어 아쉽고 안타깝다. 부디 다른 분들은 6년이란 세월이 걸리지 않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 독자와의 뜻하지 않은 대면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