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고 향기롭게 Dec 04. 2021

달콤함이 주는 여유

간식거리가 풍부하지 못했던 유년시절.

스낵 류보다 쿠키, 비스킷류를 좋아했던 나.

쿠키가 주는 바삭함에 부잣집 딸이 된 기분으로 비스킷만 있으면 행복했었다.


더브러(직사각형 모앙에 중간 점 섬이 있어 두 손으로 쪼개어 먹던 비스킷), 샤브레, 버터 코코넛, 에이스, 프랑소와, 그레이스, 다이제스티브 등의 간식을 참 좋아했었다. 입안에서 바스스 녹는 비스킷들은 차곡차곡 빼내어 먹기에도 정갈해 보이고 부스럭 소리가 덜나서 들키지 않게 먹을 수 있어 더 좋아했던 거 같다. 책상 서랍 속 한편에 자리 잡아두고 오빠나 동생에게 뺏기지 않게 먹기 위한 비스킷!


한 번은 더브러를 두 손으로 똑! 쪼개어 먹으니 할머니께선 그 모습을 보시고 "복 나가게 그렇게 먹지 마라.!"라며 나무라셨다. 이 비스킷은 원래 이렇게 먹으라고 만든 과자인데 어른들 보시기에 불편해 보이셨나 보다. 조금의 변명을 할 만도 한데 어린 난 그 자리를 피해 조용히 두 손 털어가며 먹었다.


먹기를 시작으로 어느 순간 만들기에도 눈을 뜬다.

그러나 현실은 아궁이에 불지 펴 구들장 덥히던 생활에 녹녹지 않은데 오븐이 있을 수 만무하다.


지극히 현실 적응 생활형으로 살아온 나.

지금은 내가 만들어 먹을 수 있을 만큼의 작은 여유가 있다.

유년시절 만들지 못했던 아쉬움은 지금의 내 아이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며 오븐을 돌린다. 사실 결혼할 때 혼수품 1호가 오븐이었으니 나의 제과에 대한 마음은 한결같음이라.


오후 늦은 시간 둘째가 곁에 온다.

"엄마 저도 만들어 볼래요"

"그래~! 환영이지"

사실 망치면 어쩌지 하지만 아이에게 엄마의 조바심을 들키지 않으려 애써가며 자리 한편을 내어주었다.


"이 쿠키는 꼭 00을 닮은 거 같은데~ 이리 귀엽게 생겼으니 말이야~"

둘째가 옆에서 듣곤 까르르 웃는다.

달콤함이 주는 여유에 나와 아이 사이에 온기가 가득한 시간이었다.


쿠키에 눈, 코, 입을 만들고 보니 절로 흐뭇해지는 순간이다.



작가의 이전글 아버지는 호박전을 좋아하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