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 내 발… 안녕한가?

27. 해변을 걷자

by 조연섭
발이 건강하면 병의 90%는 낫는다

'발이 건강하면 병의 90%는 낫는다'는 책이 기억난다. 발은 인체 가장 아래에서 인체를 지지해 주고 일생생활에서 걷기, 계단 오르고 내리기, 달리기 등 여러 움직임에서 “아치라는 구조물”을 통해 충격을 흡수하고 분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위와 같은 역할을 발휘하기 위해선 운동을 통해 발의 건강한 구조와 기능을 잘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나의 두 발이 견디는 무게는 상상을 초월한다. 몸무게 60kg인 사람이 하루 종일 1,000걸음 정도 걷는다면 발은 엄청난 무게를 견뎌야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의외로 발 건강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발은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중요한 기관이다. 심장으로부터 공급받은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보내주는 펌프작용을 할 뿐 아니라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해 무릎이나 발목 관절을 보호하기도 한다. 이제부터라도 얼굴 이상으로 발에 정성을 기울이고, 내 발이 지금 건강한지, 이상은 없는지 항상 점검해야 한다.

많은 발 전문가들은 아직 우리나라에 발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여, 모든 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발을 소홀히 관리함으로써 병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하며, 멋진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리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황톳길 맨발걷기, 조연섭DB

평소 발톱 손질하고 발을 씻을 때 외에는 발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게 개인적으로는 사실이다. 그런데 요즘 맨발 걷기를 시작하고 나의 발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주목하기 시작했다. 맨발 걷기가 발 운동에 좋다는 사실도 맨발로 걸으면서 발뿐 아니라 근 골격계 모두에 좋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필자는 해변맨발 걷기를 113일째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발가락 사이가 찢어지고 아물고 몇 차례 반복했으나 무좀이 사라지고 발바닥이 탄력이 있어지는 등 지금은 달려도 안전할 만큼 발이 회복됐다.

발은 많은 동물들이 갖고 있는 신체 부위로, 주로 이동을 할 때에 사용된다. 동물의 발은 대개 다리의 끝부분에 있으며 발목 관절을 사이에 두고 다리와 구분되어 있는 별도의 신체 부위다. 발은 발을 구성하는 뼈들과 발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근육, 인대, 신경, 혈관 등으로 구성되며 대개 발톱 또는 발굽이 달려 있다. 이제 발과 가까이하기로 하고 매일 아침 운동을 떠나기 전과 퇴근 후 저녁 발 마사지와 직장에서 근무할 때도 수시로 신발 벗어주기 등 발 관리에 들어가기로 작정하고 발 관리법을 알아본다.

발 관리법

• 발 씻기

우선 물은 아기 목욕물처럼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사용합니다. 만약 발의 감각이 감소되었을 경우 통증 없이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타월과 순한 비누를 이용하여 씻습니다. 발을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그는 것은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갑니다.

• 발 건조하기

발을 씻은 후 부드러운 수건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여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발가락 사이가 습하면 심각한 감염 원인인 박테리아와 곰팡이 균이 자랄 수 있습니다.

• 발에 로션이나 파우더 바르기

너무 건조하거나 갈라진 피부는 자극과 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로션을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 발가락 사이는 바르지 않습니다. 만약발에 땀이 많은 경우는 파우더를 적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발톱 손질하기

너무 짧거나 길지 않게 일자로 자르고 가장자리 날카로운 부분은 손톱줄로 갈아줍니다.

• 잘 맞는 신발 신기

신발을 신기 전에 신발 내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꽉 조이거나 뾰족한 형태의 신발은 굳은살과 조감입증을 생기게 할 수 있으므로 잘 맞는 신발을 신어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 발운동의 생활화

발운동을 하루에 3~4회 규칙적으로 합니다. 규칙적인 발운동은 발의 혈액순환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 매일 발 점검하기

티눈, 굳은살, 파고드는 발톱, 망치발가락등의 문제나 발이 저리거나 화끈 거리 거는 등의 이상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을 때 주치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 발 스트레칭

삼성서울병원 당요교육실 DB
발관리의 중요성

발은 우리 몸의 중요한 부분이며, 발의 건강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발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발관리는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발관리사 도움을 받아 효과적인 발관리를 실천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하며, 발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이로운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발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이제부터 나의 발은 매일 아침저녁 부드러운 손과 만나는 가장 소중한 관리대상이 됐다.



keyword
수요일 연재
이전 26화천년숲 황톳길, 맨발로 걷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