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퍼먼지 superdust Jan 01. 2022

바꾸고 싶은 습관

2.소우주, 나의 일상-(4)


  어느 날 유튜브에서 심리 관련 영상을 하나 보게 되었다. 미루는 습관이 고민이라는 사연을 받은 전문가는 인간의 뇌는 행복과 만족을 얻는 방법을 두 가지 방식으로 발전/개발할 수 있다고 했다. 하나는 당장의 만족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면 오늘 해야 될 일을 내일의 나에게 미루는 일에 해당된다. 또 다른 하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만족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좋은 성적을 위해 시험공부를 한다든지 장기적으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이 중 당장의 만족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쪽으로 뇌가 많이 개발된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는 사연자에게 한두 개씩 습관을 조금 바꿔보라고 말했다. 10개의 할 일이 있다면 1-2개 정도는 장기적 관점에서 만족할 수 있는 일이나 습관으로 바꿔보고 그런 식으로 점차 늘려나가면서 뇌의 만족 추구 방식을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을 쉬면서 장기적보다는 단기적 만족을 일상에서 매일 쫓고 있던 나는 영상을 보고 괜스레 뜨끔하고 말았다. 마치 내 이야기인 것 같아 그동안의 습관을 바꿔보기로 했다. 가장 먼저 수면 루틴을 바꿔보기로 결정했다. 백수가 된 후 나는 재밌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 등에 빠져보다가 늦게 잠들곤 했고 자연스레 늦게 일어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었다. 이런 패턴이 계속되다 보니 하루가 뭔가 짧고 허무하게 느껴지곤 했다.

 

  그리하여 시작된 수면 루틴 바꾸기. 잠이 오지 않아도 일찍 잠자리에 눕고 수면의 적인 핸드폰은 자제했다. 매번 꺼두던 알람을 맞춰두고 아침 8시에 일어나려 며칠간 노력했다. 그랬더니 아침마다 달라진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그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바꾸기만 했을 뿐인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무언가 해낸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작은 습관 하나로도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기분과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는 것 같아 놀랍다.



P.S. 요즘 다시 수면패턴이 무너지고 있는 게 함정입니다만

다시 열심히 바꿔봐야겠습니다!

2022 새 해가 밝았네요. 다들 HAPPY NEWYEAR!




인스타그램 @super_munji

이메일 tearofmun@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고물터에서 노는 아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