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퍼먼지 superdust Jan 12. 2022

나의 퇴사이유 - (1)

3. 카오스, 불안한 미래- (1)


 

  회사를 다니면서 힘들 때면 자주 유행어처럼 읊조리던 말이 있다.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업무 기한에 쫓겨 밤을 샐 때도, 며칠 내내 야근을 하고 주말 출근을 할 때면 어김없이 내 입에서는 이 말이 나왔다. 그리고 이 말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따라 붙었다.


"이 고생을 하고 있지.." 또는 "이렇게 까지 일해야 하나"


  하지만 나는 그렇게 이 유행어를 벗삼아 첫 회사를 5년 조금 안되게 다녔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업무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기에 내 유행어는 회사를 다니는 내내 유행이 끝날 줄 몰랐다. 또 성격 상 업무를 진행할 때 스스로 만족할 정도의 퀄리티를 내려고 노력하다보니 더욱 힘에 부치는 일이 많았고, 유행어를 외치는 날이 많았다. 유행어를 읊조릴 때면 일과 내 삶의 균형이 무너져 가는 걸 느꼈고 그럴때마다 퇴사를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직접 회사를 다니면서 깨달은 것은 이직할 회사를 구하지 않은 이상 퇴사에도 굉장한 결단과 용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에게는 그런 결단과 용기가 부족했다.


  그렇게 회사에 적응하며 살아가던 어느날, 내가 자발적 퇴사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바로..



2편에 이어집니다.




P.S. 사람을 화나게 하는 첫번째 방법은 말을 하다 마는 것이고, 두번째는





인스타그램 @super_munji

이메일 tearofmun@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내 취미는 집순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