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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j Nov 17. 2021

미국과 중국의 O2O 사례

O2O 비즈니스 전략 [下]

 O2O가 어떠한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인지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미국과 중국 두 열강이 어떤 방식으로 O2O 비즈니스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볼 차례다.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전자 상거래 기업인 Amazon은 그들의 명성에 걸맞게 O2O를 통해 눈부신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2017년, Amazon 측에서 Whole Foods를 137억 달러에 인수하게 된다. Whole Foods Market은 미국의 유명한 유기농 식료품점으로 아마존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이전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 그들의 경영 전략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는 아마존에서 도입한 Prime 할인 제도이다. 과거에는 멤버십 혜택이 없었던 Whole Foods는  Prime 할인 제도를 통해 판매량을 늘릴 수 있었는데 구체적인 방식은 다음 설명과 같다.


  고객들이 알아보기 쉽게 파란색과 노란색 Prime 할인 스티커를 붙여 유기농 딸기 혹은 목초로 사육한 소고기 등 해당 날짜의 할인 물품을 표시한다. 또한 전용 Prime Whole Food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존의 고객들은 더욱 편리하게 재고 품목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매장 내의 Prime 브랜딩과 할인 제도를 통해,  Whole Foods는 온라인 상의 잠재 고객들이 증가하였다. 현재 고객들은 Prime Now를 통해 적어도 2시간 내에 식료품들을 배송받을 수 있다. 아마존과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고객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구입하고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중국 지사 회계 법인 PwC에서 발표한 <2021년 중국 편 국제 소비자 통찰 및 연구 보고서>에서 언급한 듯이, 61%의 중국 소비자들은 매일 또는 매주 온라인 상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고, 53%의 중국 소비자들은 매일 혹은 매주 실제 오프라인 상점에서 구매를 한다. 따라서 중국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은 브랜드 상점과 영업체들에게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 되었다.


  11월 11일을 기념하는 중국의 "双十一"에 진행되는 행사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날을 대비하여 수 많은 기업들은 이커머스를 통해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O2O 비즈니스 모델을 집중적으로 활용하였는데, 구체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苏宁易购(Suning)은  O2O 전략을 고수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온라인 플랫폼이다. "라이브 방송 + 오프라인 상점"을 융합한 방식으로 수많은 온라인 상의 잠재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을 위해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상품 체험을 제공한다. 苏宁易购(Suning)  측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의하면, 실제로 "双十一" 전에 미리 시행되는 예비 구매 기간 동안, 사전 체험이 중요시되는 첨단 기술이 접목된 가전제품의 구매율이 91%로 상승했고, 스마트 loT 상품들의 구매율이 79% 증가했다.


 

  한편, 류창동이 설립한 웹서비스 기업인 京东(징동 닷컴)은 중국판 아마존과 같은 개념으로, 전자 상거래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판매하며 중국인들의 생활을 책임지고 있다.  


   京东(징동 닷컴) 또한 "双十一" 대규모 프로모션 행사를 실시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징동 닷컴이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 상의 "附近"은 고객들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오프라인 상점을 제시하고, 해당 목록 상의 상점들은 물품 구매 확인 후 정해진 시간 내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고객들은 편리하게 온라인 상에서 슈퍼마켓, 간식류, 약국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오프라인 상점 내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것은 O2O를 통해 온라인 상의 고객들과 실제 오프라인 상점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의 형태이다.


  징동 닷컴은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할 "小时购” 제도를 통해 상시에 필요한 소비가 즉시 이루어지게 될 것을 예고했다. 예를 들어, 출근 중 필요한 교통 서비스 혹은 목이 마를 때 즉시 마시고 싶은 음료수 등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시시각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국의 O2O를 통한 배달 문화가 한국보다 더 이른 시기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온라인과 연결된 오프라인 상점은 식료품, 마켓, 화장품, 약품, 음식점, 편의점 등 구분 없이 비교적 다양했기 때문에 상시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 및 배송이 가능하였다.

 

 위의 예시들과 같이 O2O 비즈니스 모델은 굉장히 넓은 범위에 적용되고 있으며, 온라인 상의 수많은 잠재 고객들을 유치하고,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상점에서 동시에 추진하는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높은 이익 창출을 달성하는 등 가치가 높은 비즈니스 전략이다. 가상 세계에서 상품 이용 체험을 하고, 가상의 인물과 대화를 나누며 상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직접 매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오프라인 상점 내의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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