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기 자세를 해야 하는 이유
바닥에 누워 다리를 머리 뒤로 넘기는 운동은 '할라아사나'라고 불리는 요가 동작 중 하나인데요. 흔히 쟁기 모양과 닮아 쟁기 자세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특히 소화 기관을 마사지하여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며, 체중 감소 및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촉진, 척추 강화 등에 도움이 되는데요. 하루 1분 쟁기 자세 매일하면 생기는 놀라운 효과를 소개합니다.
하루 1분 쟁기 자세 매일하면 생기는 놀라운 효과
운동 방법
바닥에 누워서 시작합니다.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 올리면서 동시에 머리 뒤로 넘겨주면 되는데요. 발가락이 땅에 닿으면, 손으로 허리 부분을 지탱하거나 깍지 껴 바닥에 놓습니다. 그리고 발끝을 세운 상태를 유지하며, 최대한 호흡하면 되는데요. 1분 동안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합니다.
운동 효과
소화 개선
다리를 머리 뒤로 넘긴 상태에서 버티면, 소화 기관을 마사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소화 불량을 개선하고, 소화 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 배출을 촉진하고, 복부 팽만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체내에 쌓인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소화 시스템이 개선되고, 더부룩한 복부가 진정되면, 뱃살을 포함한 체지방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복부를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동작은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복근을 강화하며, 체중 감소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또한, 탄력 있는 허리, 골반, 엉덩이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촉진
심호흡과 함께 진행되는 쟁기 자세를 통해서 하루 종일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는데요. 혈류를 개선하고, 순환을 촉진하여 피부 건강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체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하체 부종이나 하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척추 강화
쟁기 자세는 어깨와 척추를 곧게 뻗어주기 때문에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자세를 교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신체 불균형을 바로 잡고,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