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서기 운동
물구나무서기는 머리 서기 혹은 '시르시 아사나'라고 불리는 요가 자세 중 하나인데요. 몸을 거꾸로 뒤집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몸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너진 몸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으며, 스트레스 감소 및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매일 1분 물구나무서기하면 생기는 강력한 효과를 소개합니다.
매일 1분 물구나무서기하면 생기는 강력한 효과
운동 방법
방법 - 1) 무릎을 꿇고 앉은 후, 팔뚝과 무릎을 대고 엎드려서 시작합니다. 2) 두 손을 깍지 껴서 팔꿈치와 삼각형 모양으로 지지대를 만들어 주는데요. 머리를 받혀줍니다. 3) 허리를 세우고 다리를 쭉 펴준 후, 발이 조금씩 걸어서 가슴 방향으로 온다는 느낌으로 다가오다 공중으로 들어 올립니다. 4) 다리와 척추를 꼿꼿하게 세워준 후, 최대한 자세를 유지합니다. 5) 1분 동안 진행하세요.
주의사항
물구나무서기 운동은 난이도가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기초 근력이 탄탄한 상태에서 시작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물구나무서기 자세에서 내려오는 과정에서 부상을 많이 당하므로 끝까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척추, 눈, 혈압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운동 효과보다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더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효과
스트레스 해소
물구나무서기는 육체와 정신적인 모든 스트레스 수치를 대폭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몸을 거꾸로 10초 정도만 뒤집는 것만으로도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신체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 증상이나 우울증 등을 개선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며,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어줍니다.
자세 교정 및 통증 완화
등이 굽고, 어깨가 움츠러들거나 골반이 앞으로 나가는 등의 불균형한 자세는 신체 곳곳의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인데요. 물구나무서기를 통해 신체를 스트레칭하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 디스크 사이의 공간을 조절하여 요통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톤 개선
물구나무서기는 혈액과 산소가 두뇌 방향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피부에도 좋습니다. 얼굴의 모세 혈관을 자극하고, 피부에 있는 독소나 노폐물들을 제거하며,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