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째 먹으면 좋은 식품
과일이나 채소 중 껍질을 벗기지 말고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식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농약이나 유해물질 걱정 때문에 껍질에 있는 많은 영양소를 포기하게 되는데요.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거나 베이킹소다 및 식초를 사용해 깨끗하게 씻어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어야 더 좋은 식품 6가지를 참고하세요.
껍질 벗기지 말고 먹어야 더 좋은 식품 6가지
1. 감자
감자는 껍질에 영양분이 많이 든 식품 중 하나인데요. 껍질에는 알맹이보다 칼륨이 3배 가량 많으며, 아연의 90% 및 철분의 7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감자의 껍질을 벗겨내면 감자 껍질에서 발견되는 모든 영양분을 공급 받지 못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감자에는 식이섬유, 칼슘, 철, 칼륨, 인, 리보플라빈, 엽산, 비타민 A, K 등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2. 사과
사과의 다육질 부분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C를 공급하지만 사과의 껍질을 벗기고 먹는다면 중요한 영양분을 놓치는 셈입니다. 껍질에는 펙틴 성분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호흡 및 폐 기능 개선, 심장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파이토케미컬(퀘르세틴, 트리테르페노이드, 페놀산,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암을 억제하고, 뇌를 보호하며, 비만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키위
키위는 오렌지보다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돼 있는 과일로써 비타민 E, K, 구리, 칼륨, 망간, 엽산 등을 공급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키위를 먹을 때 껍질을 깎아내거나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내부를 파먹는데요. 키위 껍질은 식용이 가능하며, 키위를 껍질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가가 크게 올라 기존보다 3배 이상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도 증가합니다.
4. 감귤류 과일
레몬,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 과일의 두꺼운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감귤류 과일 껍질의 추출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귤류 과일 껍질을 음식이나 음료에 사용하면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바나나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바나나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피부와 눈에 유익한 루테인과 기분을 향상시키는 화학 물질인 트립토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6. 수박
수박 껍질은 비타민 C와 B6 및 시트룰린을 제공하여 주는데요. 시트룰린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