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o Hwang Feb 14. 2020

Days of walrus

바다코끼리의 나날

내 그림을 보고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의 하나는,


왜 스토리의 제목이 Days of walrus냐 하는 것이다.


그림 안에도 walrus 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기도 하니


뭔가 큰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한데


단지 내가 비틀즈의 I am the walrus 라는 곡을 좋아하는 탓이다.



이 곡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


존 레논은 어느날 자신의 모교로부터 한 소식을 듣게 된다.


자신의 곡을 수업시간에 해석하며 수업의 교재로 쓴다는 것.


공교롭게도 존 레논은 모교의 교장선생님으로부터


‘너같은 애는 무엇을 하든 실패할 거다’ 라는 비난을 들었었다.


장난기가 발동한 존 레논은 일부러 말도안되는 가사로 이 곡을 쓰며


‘어디 이것도 한 번 해석해봐라’ 라는 식으로 곡을 완성한다.


그렇게 해서 완성된 곡이 바로 I am the walrus다.



가사를 보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다.


그런데 문득, 산다는 게 그 노랫말과 같이 이해하기 힘든 일들의 연속이란 생각이 든다.


내가 슬픈만큼 그 사람은 기뻐야 할텐데 왜 우린 모두 슬펐던 것인지.


사랑한다고 하면서 어떻게 동시에 미워할 수 있는 것인지.


빗속에서 선탠을 하는 노랫말의 풋내기와 나는 얼마나 다른 삶을 사는걸까.


사는게 농담과 같다고 생각한다.


그 목적이 무엇인지, 이 끝에 뭐가 있는지는 몰라도


이 거대한 허무와 위트 사이 어딘가에서 나는 떠돌고 있다.



10개월간의 스토리픽 프로젝트가 끝이 났다.

그동안 심적으로 지쳐서 나를 돌보지 못했는데,

이젠 나를 위한 시간들을 좀 가져볼 생각이다.
물론 앞으로도 계속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겠지만
잠시 멈추어 서서
그동안 떠돌아 다녔던 발자국들에 어떤 방향성을 이름지어야겠다.




이전 07화 The Mayfly and the ligh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