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핏짜 Jul 29. 2020

허리 통증, 무릎 통증이 사라지는 기적의 보행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지난 5월 6일, 7월 22일 KBS의 대표적인 건강  정보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걸음아 나 살려라 10cm 더'라는 주제로 2회에 걸쳐 건강한 걷기에 대한 내용을 방송하였습니다.


이 방송을 가로지르는 핵심은 보폭을 10cm 정도 넓게 걸었더니 운동 효과도 증가하고 자세도 좋아지며 또한 여러 기적같은 효과가 있더라입니다.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다만 시청하실 때 이런 정보 프로그램은 마냥 옳다고 생각하여 무작정 받아 들이기 보다는 저건 아닌 것 같은데 혹은 저런건 내게 안맞아 등 조금 비판적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걸음아 나 살려라 10cm 더 - 1편 기적의 걷기

https://youtu.be/cPE3sREfwzU

2020년 ‘보폭 10cm 더 넓혀 걷기’라는 새로운 걷기 방법을 소개한다. 전문가들의 인터뷰와 실제 이 걷기법으로 기적을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내 몸을 살리는 올바른 걷기 자세와 방법·효과에 대해 알아본다.(KBS VOD의 소개글)


걸음아 나 살려라 10cm 더 - 2편 젊은 걷기

(아직 이 편은 유투브에 올라와 있지도 않고, KBS VOD로도 서비스 되고 있지 않네요. 유투브에 올라오게 되면 링크 걸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예고편입니다.)

https://youtu.be/pV7K13aYfU4

지난 5월 2020년 ‘걸음아 나 살려라 10cm 더-1편 기적의 걷기’에 이어 ‘2편 젊은 걷기’를 소개한다. 전문가들의 인터뷰와 실제 이 걷기법으로 기적을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내 몸을 살리는 올바른 걷기 자세와 방법·효과에 대해 알아본다.(KBS VOD의 소개글)


이 프로그램에서는 보다 건강한 걷기 방법으로 보폭을 10cm 더 넓혀 걷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보폭을 10cm 더 넓게 걷게 되면 속도가 올라가서 운동 효과도 증가하고 자세도 좋아지며 또한 여러 기적같은 효과가 있더라는 것입니다.

저도 전반적인 내용은 동의하지만 그렇지 않은 내용도 있습니다.


특히 보폭을 넓게 걷게 되면 자세가 좋아진다는 것은 주제(보폭을 넓게 걷자)를 강조하기 위해 무리한 주장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보폭을 넓게 걷게 되면 다행히 자세가 좋아지는 사람도 있지만 오히려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무리가 되어 부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등산바이블 핏짜워킹 공개강좌 혹은 공개산행에 참여하면 처음으로 하는 것이 핏짜의 바른 자세와 (너무나 쉬운) 핏짜의 복식 호흡법입니다.


핏짜의 바른 자세는 일반적인 가슴을 펴고 혹은 등을 펴고 바로 선다는 정도의 개념이 아닌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지는 자세를 아주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바른 자세 혁명입니다.


또한 핏짜의 복식 호흡법은 정말 아주 간단하게, 너무나 쉽게 복식 호흡을 하는 방법으로 등산 오르막 오르기 같은 힘든 운동에 필요한 호흡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호흡법입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는 바른 자세, 핏짜의 바른 자세

https://band.us/page/75200964/post/145

등산 능력을 두 배로 향상 시키는 복식 호흡 비법

https://band.us/page/75200964/post/92

방금 소개해 드린 핏짜의 바른 자세와 (너무나 쉬운) 핏짜의 복식 호흡법은 정말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핏짜의 바른 자세와 핏짜의 복식 호흡법을 생각하며 앞서 소개해 드린 생로병사의 비밀, 걸음아 나 살려라를 다시 한 번 보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마 역설적으로 핏짜의 바른 자세와 (너무나 쉬운) 핏짜의 복식 호흡법의 대단함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핏짜의 바른 자세와 핏짜의 복식 호흡법을 염두에 두시면서 마라톤, 역도 등의 운동을 보시면 선수들의 자세가 왜 그런지 이해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추가하면 발 굴리기가 중요합니다. 발 굴리기는 발을 땅에 디딜 때 발 뒤꿈치, 중간, 앞꿈치 순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하는데 많은 분들이 뒤꿈치, 중간까지 발 굴리기는 되는데 앞꿈치(발가락)까지 제대로 사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얼마 전 공개강좌에서 비탈길 내리막 내려가기가 잘 안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뒤꿈치, 중간, 앞꿈치까지 부드럽고 확실하게 사용하는 법을 별도로 연습시키니 비탈길 내리막 내려가기가 훨씬 잘 되더군요.


이렇게 중요한 발 굴리기,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에서 제대로 알아보세요~^^


제가 앞서 생로병사의 비밀, 걸음아 나 살려라 보폭 10cm 더 편이 '보폭을 넓게 걷게 되면 자세가 좋아진다는 것은 주제(보폭을 넓게 걷자)를 강조하기 위해 무리한 주장'이라는 이야기를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바른 자세, 바른 호흡법을 먼저 제대로 알고 나면 보폭을 넓게 걷는 것이 전혀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인 경우 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차이입니다.

핏짜워킹은 부상, 통증 없이 장시간, 장거리를 제대로 잘 걷기 위해 ‘어떻게 하면 충격이 적게 걸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힘을 적게 들이고 걸을 것인가?’ 또 ‘어떻게 하면 걷는 동안 지친 체력과 근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를 항상 체크하고 컨트롤하면서 걷는 의식적으로 걷기입니다.


또한 특정한 자세를 강조, 유지하는 습과적인 걷기 보다는 사용하던 근육은 쉬고 안쓰던 근육은 사용하기 위해 이동 중 의식적으로 스트레칭과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며 걷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핏짜워킹은 이처럼 특정 형태의 걷기로 대표되던 바르게 걷기 대신 의식적으로 걷는 바르게 걷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발목, 무릎 그리고 허리 부상 등 걷기로 인해 유발 되기도 했던 고통을 예방, 치유하고 보다 건강한 신체로 발전시키는 진정한 의미의 건강 보행법입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걸음아 나 살려라 보폭 10cm 더 편의 소개글에 '기적을 경험한 구체적 사례'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이 말은 등산바이블 핏짜워킹 공개강좌나 공개산행에 참석해 보신 분들은 많이 느끼셨을 것입니다.

강의 후 불과 한 시간도 안되어 경사 심한 비탈길을 빠르게 내려가면서도 무릎이 편안한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갑자기 근력이 강해진 것도 아닌데 비탈길을 올라가는 것도 훨씬 수월하게 올라가는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항상 무릎이 아파서 계단을 내려가는 것이 두렵기만 했는데 어느새 계단을 내려가는 것이 즐거운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짧은 강의 후 간단한 코칭으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을 쉬지 않고 오르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 또한 기적이 아닐까요?

27km, 12시간 정도의 금백종주 장거리 산행을 마쳤는데 지치지도 않고 통증도 별로 없다면 이 또한 기적같은 일이죠.


무릎이 아파 병원에서 시술 권고까지 받았는데 얼마간 핏짜워킹으로 걸었더니 무릎 통증이 사라졌다면 기적이 아니겠습니까?


핏짜워킹 공개강좌 체험 인터뷰

https://youtu.be/VRyaPKST6Ow

무릎 통증때문에 MRI를 찍을 정도면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부분의 분들 보다 무릎 상태가 안 좋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등산바이블의 친구이신 봄봄님은 작년(2019년) 5월 MRI를 찍고 연골연화증 판정 후 등산은 하지 마라는 권고를 들으셨습니다만 핏짜워킹을 배우며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금백종주(27km, 12시간 정도)를 세 차례나 완주 하고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봄봄님이 상당히 경사가 심한 내리막을 부드럽게 내려가는 영상(20년 7월)입니다. 무릎이 아팠던 사람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까?^^


정말 기적같은 일입니다.


내리막 잘 내려가는 법(with 등산 스틱 & 핏짜워킹)

https://youtu.be/cWM3rGffvgs

핏짜워킹은 쉬지 않고도 계속 걸을 수 있는, 지치지 않는 보행법이기도 합니다. 이를 쉽게 알려드리기 위해 스쿼트와 결합해 쉬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는 핏짜 스쿼트를 고안했습니다.


스쿼트를 하다 보면 허벅지(대퇴부), 골반 등에 무리가 되기 때문에 1회에 반복하는 횟수가 10~20회 정도로 하고 쉬었다가 다시 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500개, 1,000개를 한 번에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핏짜 스쿼트를 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물론 단번에 하기는 어렵겠지만...^^)


이 또한 공개강좌, 공개산행에서 알아보세요~^^


핏짜 스쿼트

https://youtu.be/cQeA8anvhio

위의 영상은 공개강좌에서 (대부분) 스쿼트를 처음하시는 분들에게 쉬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는 핏짜 스쿼트를 알려드린 뒤 바로 찍은 것입니다. 시간 관계상 2분 정도만 진행하였으며 정확하게 세어 보지는 않았지만 50개 정도 하신 것 같습니다.


스쿼트를 처음 하는데 한 번에 50개 이상을 전혀 무리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은 기적이 아닐까요?^^


제 스스로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조금은 낮 간지러운 일이긴 합니다만 보다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렇게 올립니다.


기적이 멀리 있지는 않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세요.


아주 쉽습니다.


단지 등산바이블 핏짜워킹 공개강좌, 공개산행에 참여 하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필요없습니다.


도시락만 가지고 오세요~~~^^


등산바이블 8월 공개산행, 공개강좌 일정 안내

https://band.us/page/75200964/post/15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