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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자본가 Oct 15. 2023

하버드대 첫 수업에서 가르치는 시간관리 방법

<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  쉬셴장 저


시간관리를 잘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많은 사람들이 시간관리를 잘한다고 이야기하면, 초단위로 계획표를 짜고 허튼 시간을 단 1도 보내지 않는 것을 떠올린다. 정말 그럴까? 우리는 시간관리를 잘한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시간관리는 플래너를 쓰고 스톱워치를 쓰면서 빽빽한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버드 대학 교수들이 말하는 시간관리



하버드대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시간관리법에 대해 가르친다고 한다. 시간관리란 무엇일까? 대체 무엇을 가르치는 걸까? 하버드대학 교수들은 성공과 목표는 동일하며, 최단기간 내에 원하는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우리가 시간관리를 하는 목적이라고 말한다. 즉 시간관리는 결국 목표관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목표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가 없다면 시간관리를 할 필요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목표가 잘못 세워지면 아무리 시간을 아끼더라도 헛수고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간관리를 잘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자신에게 이 질문을 해야 한다.



나는 뚜렷한 목표가 있는가?



목표가 없는 사람은 태평양 한가운데서 부유하는 배와 같다. 그 배는 어디로든 떠나지 못한 채 바다 위에서 연료를 허비할 것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우리도 목표가 없다면 정확한 방향이 없이 시간을 허비하다가 실망, 실패, 낙심만 하고 생을 마감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확실하고 고정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뚜렷하고 완벽한 목표의 필수조건 5가지


그렇다면 뚜렷하고 완벽한 목표는 어떤 목표일까?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다.



1. 시간제한을 둔 목표


목표를 세울 때 반드시 시간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억 원을 모으고 싶다고 한다면 1년 안에 모을지, 5년 안에 모을지, 10년 안에 모을지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2. 이룰 수 있는 목표


이룰 수 없는 목표는 세우나 마나다. 그저 허무맹랑한 꿈이고 너무 쉽게 이룰 수 있는 목표는 도전할 가치가 없다.



3. 구체적인 목표


'나는 나중에 부자가 될 거야' 한다면 이는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다.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예를 들면, 1년 안에 종잣돈 1천만 원을 모아서 부동산 투자를 하나 하겠다라든가, 매달 월급의 70%를 저축하겠다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4. 평가할 수 있는 목표


모든 목표는 평가를 할 수 있는 목표 완성 현황 기준이 필요하다. 정확한 목표는 좀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5. 관련성 있는 목표


목표를 설정할 땐 반드시 자신의 생활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가 아닌 "나는 매일 사과를 1개씩 먹을거야"라는 목표를 세운다면 부자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같은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과 관련이 없다.









먼저 해야하는 일과 하지않아도 되는 일을 구분하는 기준



우리가 매일 해야 하는 일들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하는 많은 일들을 그 기준에 맞춰 분류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할당해야 한다.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에 중요한 일을 먼저하지 않으면 결국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1. 중요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


가장 중요하면서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이다. 당신의 사업이나 목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업무이거나 당신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서 다른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다. 해당업무들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다음 업무를 순조롭게 할 수 있다.



2.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


우리가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업무처리를 잘하느냐의 여부로 그 사람의 사업 목표와 진행과정에서의 판단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3.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자고 싶은데 친구가 술 마시러 가자고 전화를 걸어온 경우, 이를 거절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없다. 다음날 머리가 띵하고 하루 종일 정신이 없어서 도서관에 가서 책을 보려던 계획을 취소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일에 이끌려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당신은 자율성을 잃게 될 것이다.



4.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이러한 일들이 일상생활에 자주 발생한다. 어느 정도 가치가 있다고 해도 통제하지 못하고 여기에 빠진다면 당신은 소중한 시간을 낭비한다.






시간관리를 잘하고 싶다면 결국 목표부터 봐야 하는 이유



목표는 모든 시간관리의 출발점이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시간을 잘 쓰고 있는지 제대로 된 평가조차 불가능하다. 또한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할 수 없으니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조차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시간관리에서 목표는 매우 중요하다. 목표가 불명확하거나 이해하기 힘들다면 시간관리 자체가 불가능하고 시간낭비가 된다. 


시간관리를 잘한다는 것은 짧은 시간안에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시간을 제대로 쓰는 것을 우리는 시간관리를 잘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시간관리를 바라본다면, 얼마나 바쁘게 사는지 한가롭게 사는지보다는 자신의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자. 나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가? 그리고 지금처럼 한다면 그 목표는 틀림없이 달성되는가. 자신이 얼마만큼 시간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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