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Dec 21. 2016

미래에 대한 생각이 미래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미래에 대한 생각이 미래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재가 미래를 만드는가? 미래가 현재를 만드는가? 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고등학생들을 보면 오늘 열심히 공부하는만큼 나의 미래가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다시말해, 현재가 미래를 만든다고들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일정부분은 나도 공감한다.





하지만 현재가 미래를 만드는 것인지, 미래가 현재를 만드는 것인지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후자를 고를 것이다. 내가 오늘 하는 행동으로 미래가 달라질 것도 맞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내가 꿈꾸는 미래가 나의 오늘은 바꾼다고 믿는다.



오늘 하루하루만을 바라보며 사는 사람과 미래를 계획하고 사는 사람은 삶이 다를 수 밖에 없다. 10년 뒤에 내가 나만의 카페를 가지겠다는 꿈을 가진 사람이 있다고 해보자. 이 사람의 오늘은 10년 후 카페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될 것이다. 바리스타 자격증 공부를 한다던지, 다양한 카페 트렌드를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오늘을 살아갈 것이다. 반면에 오늘 하루하루를 그냥 충실하게 사는 사람은 미래에 대한 빅픽처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뿐 내가 오늘 하는 행동의 의미가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어쩌면 미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냥 하루하루 충실하게 사는 삶이 나쁘다고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다. 단지, 아무런 계획없이 눈앞에 닥친 주어진 일만을 충실하게 하는 삶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다. 그리고 현재의 삶에도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내가 만든 미래는 오늘을 바꾼다. 내가 꿈꾸는 미래에 다가가고자 하는 나의 노력들이 오늘을 바꾸고 변화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어제의 내가 꿈꾸지 않았던 바리스타의 꿈을 오늘 꾸게 된다면 나의 오늘은 어제와 다른 삶을 보내게 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미래가 현재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현재가 진짜 미래를 바꾸어버리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평하는 씨앗은 어리석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