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빠나무 Feb 05. 2021

정신과 의사가 보고 들은, 아이유 - Celebrity

세상은 이과가 다지고 문과가 쌓아서 예체능이 장식한다라는 말이 있지요. 


예술이라는 장식이 없으면 좋은 물건도 잘 팔리지가 않아요.


저도 글을 예쁘고 위트 있게 써야 하는데...




여하튼, 우리의 징짱이 새 노래를 들고 나왔습니다. 


제가 환자들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환자분은 그 나름의 특별함이 있다,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사람이다.' 이런 내용을 아무리 말해도 고막까지도 안 가지요. 


그런데 징짱의 이번 노래는 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아주 예쁘게 다듬어서 달달~하게 포장해서 환자들의 입속까지 쏙쏙 넣어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정신과 의사가 보고 들은 아이유 - celebrity! 시작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q1KafFCLU 


MV는 괴발개발 쓴 글씨로 시작합니다. 

아마 아이유가 왼손으로 쓴 것 같아요. 

가수 이적의 왼손잡이라는 노래에서 나오는 것처럼, 왼손잡이는 별로 다르지 않은 개성임에도 비정상적이라고 여겨졌었고 교정해야 할 대상으로 이야기되었습니다. 

세상에, 주류사회에 받아들여지지 않은 집단의 상징이죠.

Celebrity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왼손이 사용되는데, 뒤에 나옵니다. 


세상의 모서리 구부정하게 커버린 골칫거리 outsider


아주 독특한 차림의 징짱이 있습니다. 

무릎을 꿇고 있네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독특함이 있습니다.

그 독특함이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마치 세상의 모서리, 세상의 절벽 앞에 선 느낌을 받게 되죠. 

자신의 독특함을 비정상이라고 받아들이게 되고, 세상에 쓸모가 없다고 여기게 됩니다. 

마치 죄를 지은 기분이고, 살아갈 힘도 잃게 되지요. 

파랑색 망토는 뭔가 우울한 기분마저 들게 만드네요. 


걸음걸이, 옷차림, 이어폰 너머 play list 음악까지 다 minor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은 자신의 독특함은 다른 사람에게 짓밟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아이유의 파란 망토를 다른 사람들이 밟고 서있네요.

딱딱한 정장을 입고 있죠. 멋져 보이는 Major 한 사람들에게 짓밟히고 있는 자신의 독특함.

우울과 절망이 덥쳐올 것 같습니다. 

자신의 걸음, 옷, 좋아하는 음악, 즉 자기의 모든 것이 모두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나 봅니다. 



넌 모르지 떨군 고개 위 환한 빛 조명이 어딜 비추는지


이전의 독특하기만 한 옷과는 다르게 아주 예쁘고 사랑스러운, 그러나 이전 옷과 분위기가 약간은 남아있는 옷으로 갈아입혀진 아이유가 나옵니다. 

이 장면 조금 전에는 분칠을 해주는 장면이 나오지요. 

사실 Minor라고 이야기되는 많은 것들이 약간의 도움과 변화를 통해 얼마든지 세상에 받아들여질 수 있지요. 

Rock, Hip-hop 모두 minor였다가 major가 되었죠. 

세상의 환한 빛, 대중의 관심이던 시대의 변화던, 여하튼 긍정적인 변화가 언제든지 자신을 비출 수 있죠. 

그렇지만 우울에 갇혀 고개를 떨구고 있으면 그 빛이 어디를 비추는 지조차 알지 못하겠죠. 

고개를 들어 당당히 세상을 보라고 이야기하네요.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세상의 주목을 받는 사람이 되어버린, 징짱의 주변에 수 많은 사람이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느려도 좋으니 결국 알게 되길 The one and only You are my celebrity


아이유가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처럼 느끼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느리게 깨달아도 괜찮으니까, 네가 단 하나이자 유일한, 독특함과 개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입니다. 

이게 참 좋네요. 

주변에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당장 네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깨달아서 우울을 털고 일어나!'라고 하고 싶죠. 

우울에 빠진 사람을 옆에서 보고 있기는 너무 힘드니까요. 

징짱은 천천히,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지라고 합니다. 

정신과에서도 수련을 할 때 '조급해하지 말아라. 사람이 향하는 방향만 바꿔도 성공한 것이다.'라고 배웁니다.


Celebrity라고 표현한 것은 아마 연예인, 유명한 사람, 그러니까 너는 충분히 능력 있고 괜찮아서 유명해질 사람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했던 것은 아닐까 싶네요. 


잊지 마 넌 흐린 어둠 사이 왼손으로 그린 별 하나 보이니 그 유일함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말야 You are my celebrity

아이유가 징짱을 보고 있네요. 

검은 색 멋진 옷을 입고 있는, 훨씬 멋져보이는 아이유가 뭔가 허름하고 쓸쓸해보이는 징짱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흐린 어둠 속에 찬란하게 빛나는, 왼손으로 그려 비뚤어진 것 같지만 그래서 개성과 유일함이 묻어나는 징짱을, 멋진 옷의 아이유가 신기하게 바라보지요. 



Celebrity You are my celebrity


멋진 옷의 아이유는 징짱을 쫓아갑니다. 

찬란하게 빛나는 별을 찾아서. 

그렇지만 찾을 수 없습니다. 마치 허상같아요. 

어디를 가도 없습니다. 세상이 허무해지네요. 



지쳐버린 표정 마치 전원을 꺼놓은 듯이 심장소린 too quiet


이렇게 뭔가를 허겁지겁 쫓아가면, 허무하고 공허해집니다. 

심장이 멈춰버린 느낌이지요. 

실제로 감정이 공허함에 빠지면 심장이 빈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환자분들이 많이 이야기 하십니다.

내가 쫓아가던, 아름다워보이던 그 모습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홀로 된 것 같고, 무섭고, 고독합니다. 

도시가 나를 비추지만, 나는 외로울 뿐이죠. 



네가 가진 반짝거림, 상상력, identity 까지 모조리 diet

저런 쫓아가는 공허함, 홀로 됨, 외로움에 빠지면 인간의 독특함이 모두 빠져나갑니다. 

지루한 TV만 보게 되죠. TV에 아이유가 하품을 하고 있네요. 

점점 자신의 독특함, 반짝거림, 상상력, 정체성이 세상에 함몰됩니다. 

남을 따라하게되고, 유행을 쫓게되죠. 


마른 외모를 위해 diet만 하고 있는 자신을 마주하게 됩니다. 

남들이 예쁘다고 하니까, 남들이 말라서 좋겠다고 하니까. 

더 적게 먹고, 더 안 먹죠. 

거식증이 만들어지는 원리이지요. 

자신의 독특함을 사랑할 수 있다면 거식증은 오지 않겠죠. 

diet하고 있는 아이유의 모습도 뮤비 중에 나오는데, 다크서클이 잔뜩 내려와서 힘들어보입니다. 


넌 모르지 아직 못다 핀 널 위해 쓰여진 오래된 사랑시

독특했던 너, 정체성이 또렸했던 너, 새로운 것을 상상했던 너, 그렇지만 아직 피어나지는 못했던 너.

그런 너를 사랑하기에 쓰였던 시들이 정말 엄청나게 쓰여있네요. 

너를 찾아 헤메고, 그리워 했기에 이 많은 사랑시를 썼겠지요. 

이 사랑시는 이미 Major가 되어버렸거나, Major를 따라서 diet만 하는 너가 아니라, 독특함이 남아 있는 너에게 바치는 시 입니다. 



헤매도 좋으니 웃음 짓게 되길 The one and only You are my celebrity


한번 더 이야기해주네요. 충분히 헤매고 오라고요. 

기다려주겠다는 말이지요. 

너가 충분히 생각하고, 너의 정체성을 고민해서, 그래서 너가 나의 단 하나의 독특한 유명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길 바라는 것이죠. 

그리고 그것을 깨달았을 때, 너는 웃음 지을 것이라고요. 



잊지마 넌 흐린 어둠 사이 왼손으로 그린 별 하나 보이니 그 유일함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말야 You are my celebrity 


반복해서 한번 더 강조합니다. 너는 빛나는 별이다. 아름답다. 



계단에 앉아있는, 멋진 모습의 아이유를 사람들은 무심하게 지나갑니다. 

외롭고, 쓸쓸하고, 허무합니다. 

나는 멋진 모습일지언정, 도태된 느낌이네요. 


발자국마다 이어진 별자리 그 서투른 걸음이 새겨놓은 밑그림  오롯이 너를 만나러 가는 길 그리로 가면 돼 점선을 따라


그래서 오롯이 너를 만나러 갑니다. 

너의 발자국 하나하나는 별이 지나간 별자리 같이 밝아서, 그 찬란한 자취를 따라갑니다. 

서툴고, 삐뚤거리고, 이상하고, 왼손으로 쓴 것 같지만, 그 밝은 발자국으로 된 점선을 찾아서 너를 만나러 갑니다. 


아! 멋진 아이유가 쫓던 허름하지만 독특한 분위기의 징짱이 나오네요.

쫓아갑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잊지마 이 오랜 겨울 사이 언 틈으로 피울 꽃 하나 보이니 하루 뒤 봄이 얼마나 아름다울지 말야 You are my celebrity  celebrity You are my celebrity


만나는 것은 나 자신입니다. 

멋진 아이유가 그렇게 찾아헤매던 징짱은 아이유 자신이었죠. 

그래요. 여러분이 그렇게 원하던 멋지고, 독특하고, 참신한 사람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그 누구도 여러분만큼 아름다울 수 없습니다. 

지금 얼어있는 그대의 마음이 녹고, 자기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을 때 그 봄은 정말 아름다울 것입니다. 

당신은 정말로 유일하고, 독특하거든요. 



여러분이 세상 끝에 서 있는 느낌으로, 홀로 된 것 같다고 느끼는 그 마음을 바꿔서, 세상에 당당해지기를 천천히 기다립니다. 

웃는 얼굴로. 



아이유 - celebrity 였습니다. 




뮤비 해석은 감수성 부족한 정신과 의사 개인의 해석임을 밝힙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 월급의 적, 시발비용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