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버티긴 너무 힘들어요.

영화 '아이'

by 도시락 한방현숙
영화, 아이

♡ 2021년 2월에 개봉했다는데, 오늘 처음 보는 영화 제목이라니!

♡ 영화가 끝난 후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해 검색했다. TV프로(동상이몽)에 나오는, 성인을 딸로 입양한 진태현, 박시은 부부가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존경하고 응원한다.)

♡ 성인 입양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던 둘째 딸과의 대화를 다시 짚어보았다.

♡ 자그마한 키와 옹골진 입술의 아영(김향기)이가 끝까지 꿋꿋하게 걸어가길 응원한다.

주인공의 가난을 고장 난 가전제품으로 표현하는 일이 새롭지는 않지만, 고장 난 세탁기 대신 제 역할을 충실히 하는 세탁기를 마련해 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이다.

분리수거 종이 모형에 모아놓은 돈에 누군가(아영의 친구들, 의심해서 미안!)손이 탈 것 같아 계속 걱정했다.

♡ 아영이와 관공서 직원(주민센터 복지과?)이 나누는 대화는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가 떠오르며 가슴이 답답해 왔다.

♡ 줄곧 어려운 상황에서 자라왔지만, 어린 아기(혁이)를 보는 눈이 한없이 따뜻해 안심되는 무엇인가가 있었다.

예쁘고 고운 아이, 아영!

아영이가 혁이 기저귀를 갈아 줄 때, 엉덩이를 받치지 않고 두 다리만 들어 올려 ‘저러면 안 되는데’라는 잔소리가 나도 모르게 나왔다.

♡ 아영이에게 이제 더 이상의 무거운 짐을 지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설상가상 불행은 계속 이어졌다.

♡ 무연고자 사망 시 친구들은 장례를 치를 수 없나? 그렇게 가로막으며 절규하는데도.

친구들이 마지막까지 연락을 하려 했던, 의지하려 했던 이모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 영채(류현경)가 아들(혁이)을 어르고 달래다 지쳐 같이 울 때, 독박 육아 스트레스 영화인가 생각했다.

이게 뭐라고, 이 웃음을 함께 하기가 그리 어려운 것일까?

♡ 생후 6개월 된 아기, 혁이는 몸 전체가 그냥 귀염둥이다.

♡ 영채가 울 때, 뒤에서 안아주려 다가오는 아영이도 울고, 나도 울었다.

♡ 영채가 다시 혁이를 안고 폭풍 오열할 때, 배우는 저렇게 쇠골과 승모근으로도 우는 연기를 할 수 있구나 감탄했다.

♡ 욕은 적재적소에, 어찌나 찰지게 잘하는지!

♡ 영채는 술집 여자에서 네일을 배우는 여자로 변신하려는데, 혁이는 없다.

♡ 혁이가 좋아하던 노란 공갈 젖꼭지의 노란색만 보고도 어깨를 들썩이며 우는 자식 잃은 어미, 영채이다.

아영이가 병원에서 나오다 되돌아가 영채의 뒤통수를 때릴 때, 더 세차게 때려야 했다.

♡ 아영이를 고소한 사람은 누구인가? 영채가? 미자가? 모르겠다.

♡ 혁이를 데려간 그 여자의 방에 있던 오랜 투병 중인 노인의 의미는 무엇인가?

♡ 아영이가 혁이를 다시 찾아오는 장면에서 들킬까 봐 같이 긴장했지만, 현실감은 떨어졌다.

♡ 미자(염혜란)는 역시 매력적인 캐릭터이나 그런 인물이 있을까 싶다. 무심한 듯 그렇게 나를 걱정하고 챙겨주는 이가 있다면 그래도 살만하지 않을까? (40대로 보이는데, 미자라는 이름이?)

♡ 노래방에서 이유식을 끓이는 장면, 함께 노래하며 웃는 장면은 살짝 몰입감이 떨어졌다.

♡ 영화 제목이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아이’라는 짧은 단어에 담기에는 생각해야 할 내용이 많다.

♡ 그러고 보니 벡델 테스트를 충분히 통과할 여성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 마지막 장면은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말하는 것인가!

♡ 김현탁 감독의 ‘동구밖’ 영화도 찾아봐야겠다.

♡ 연기의 달인, 김향기! 연기인 듯 아닌 듯 연기의 내공, 류현경! 매력적인 그 여자, 염혜란! 환상의 캐스팅이다.

일요일 밤, 영화를 다 보고 나니 새벽 2시 30분이다. 내일 출근인데도 영화보기를 멈추지 않은 것은 늦게 마신 커피의 효능에 영화의 재미가 얹어진 이유 때문이리라.
보호 종료 아동
◇ 만 18세가 되면 아동복지시설을 떠나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어린 청년들!
◇ 최초 자립금은 500만 원(인천 800만 원, 경기도 1,000만 원)
◇ 월 수당 30만 원( 보호기간 3년~5년)
벡델 테스트
◇ 영화 속 성평등 수준을 가늠하는 테스트.
◇ 1985년 미국의 만화가 엘리슨 벡델이 자신의 만화 <경계해야 할 레즈비언>에서 고안한 평가 방식.
◇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한 최소 요건 3가지.
◇ 1. 영화에 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최소 둘 이상 등장하는가?
◇ 2. 여성 캐릭터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가?
◇ 3. 여성 캐릭터들의 이야기 주제가 남성 캐릭터에 대한 것 이외의 것인가?
벡델데이 2020
◇ 한국영화감독조합과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
◇ 2019년 1월 1일~2020년 6월 30일 내 개봉한 영화 중 10편 선정.
◇‘벡델 초이스 10’ 선정에 추가된 요건
◇ 4. 감독, 제작자, 시나리오 작가. 촬영감독 중 1명 이상이 여성 영화인인가?
◇ 5. 여성 단독 주인공 영화이거나 남성 주인공과 여성 주인공의 역할과 비중이 동등한가?
◇ 6.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적 시선을 담지 않을 것.
◇ 7. 여성 캐릭터가 스테레오 타입으로 재현되지 않을 것.
매럭적인 그녀들!


아래는 Kakao가 운영하는 영화 서비스'를 가져다 복붙한 참고 내용입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다음 이미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