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라이브러리 Jun 24. 2024

내 자랑의 안전망

ISFP 동생 이야기 #11


보고싶은 아빠, 

어디에도 안 계신 내 아빠.


아빠의 올해 생신이 지나갔다.

작년 아빠의 생신엔 카톡을 보냈던가? 통화를 했던가? 

기억도 나지 않는다. 그저 매년 돌아오는 아빠의 생신이라고 생각했기에.

올해 여름에는 아빠와 엄마가 이곳에 오셔서 유럽을 돌며 가족 여행을 할 예정이었다.

그래서 올해 아빠 생신을 이곳에서 함께 즐겁게 보내면 되지라며

작년 생신은 그냥 적당히 넘어갔던 것 같다.

그런데 이제 더 이상 의미 없어진 아빠의 태어난 날.




나는 아빠에게 짠- 하고 보여드리는 걸 좋아했다.

나름으로 사회를 겪으며

다른 사람이 나에게 생긴 좋은 일에 속으로 찝찝한 마음 하나 없이 순도 100퍼센트로 기뻐하는 일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기에 아빠는 내 자랑의 안전망이었다.


다른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을 극도로 조심했지만


내 자랑도 

아이의 자랑도


아빠에게만은 경계심 하나 없는 마음으로 이야기했고

아빠는 늘 웃음을 지으며 나보다도 더 기뻐해주셨다.


쓰고 보니 뻔한 부모 자식간의 관계 같지만,

나는 어떤 사소한 일이든지,

심지어 좁은 자리에 주차를 해내는 일 같이 사소한 일 까지도,


내가 이렇게 해냈어요!


라고 자랑하고 생색내면


아무리 작은 일에도 단 한 번도 


그게 뭐 별거냐 라는 반응을 보이지 않고


아이고 너 참 대단하다

너니까 이렇게 잘해냈구나


라고 하는 아빠가 좋았다.


올해에 자랑할 일을 많이 만들려고 했는데


내 모습도

낯선 나라에 적응을 해낸 내 아이의 모습도

아빠께 보여드리고 싶은 모습이 참 많았는데


내 잘한 일을 지켜봐 줄 아빠가 없으니

흥이 나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태어나줘서 정말 고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