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오픈프로덕트 Dec 28. 2023

서비스기획자 - 넌 어느 별에서 왔니.



IT 회사에서는 여러 직군들이 함께 프로덕트를 만듭니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일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단순화해서 떠올려 봅시다. 디자이너는 시각/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개발자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서비스 기획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서비스 기획이라는 전공이 마땅히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커리어 부트 캠프 같은 것들도 있기는 하지만 또 균질한 집단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비스 기획자는 어디서 오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어디에서 왔는가?


현업에서 만나는 서비스 기획자들의 전공은 정말로 다양합니다.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전공이 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된 경로 또한 다양합니다. 처음부터 "나는 서비스 기획자가 될 거야!"라고 진로를 정한 경우보다 "이것저것 하다보니 서비스 기획자가 되었어요!"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프로덕트와 가까운 다른 직역에서 서비스 기획자가 된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사업기획·전략 업무를 하다가 프로덕트와 좀더 가까이 있고 싶어서 서비스 기획자가 되거나, 디자이너 또는 개발자가 PM 업무를 겸하다가 서비스 기획자가 된 사례들입니다.



전직한 서비스 기획자의 장/단점


커리어 패스에 따라서 똑같은 자리에서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전직한 서비스 기획자들마다 특장점이 있습니다. 사업기획·전략을 하셨던 분들은 내가 만드는 서비스가 어떤 BM(Business Model)로 돈을 버는지를 더 큰 시야에서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디자이너 출신의 서비스 기획자들은 디자인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들까지 기획 단계에서 꼼꼼하게 핸들링하고요. 개발자 출신의 서비스 기획자들은 백엔드설계까지 개발자들과 함께 고민하기도 하고, 운영 중에 발생하는 기술 이슈에도 자신감 있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자신이 가진 백그라운드를 활용해서 시너지를 내는 겁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직역에 있었다고 하더라도, 지금은 서비스 기획자가 되었다면 각 직역의 전문성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디자이너 출신이라서 아는데~" "저도 개발해봐서 아는데~" 와 같은 접근 방식은 경계하는 게 좋습니다. 협업하는 사람들의 역량을 끌어내기도 어려울 뿐더러, 실제로도 자신이 현역에 있을 때와 몇 년이 흐른 지금은 업무 방식이나 업계 트렌드가 달라졌을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건 어떤 직군에 있더라도 똑같이 적용될 것입니다.



진짜 중요한 건 따로 있다


서비스 기획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열린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이고, 다른 것도 포용할 수 있는 능력 말입니다. 내가 어떤 공부를 했고, 내가 어떤 업무를 했다고 해서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낯선 세상을 향해서 끊임없이 나아가야 합니다. 가장 처음의 이야기로 돌아가 봅시다.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전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언뜻 생각하면 디자이너, 개발자 등에 비해서 전문성이 덜 필요한 영역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은 바로 이러한 열린 마음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세상을 넓게 바라보고 다양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말입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시다고 생각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것들을 잘 해내고 싶은 사람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쌓아온 커리어가 한계가 되게 하지 말고, 더 나은 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윤활유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좋은 커뮤니케이션 하는 디자이너의 7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