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3 <참고 인내하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

by 호르몬닥터 권영구

@1343

<참고 인내하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 : 워런 버핏의 가르침>


1.

“그 주식을 10년 이상 보유할 생각이 없으면 단 10분도 가지고 있지 말라.”


가치 투자, 장기 투자의 대가인 워런 버핏의 명언이다. 은근과 끈기를 강조하는 사람은 버핏의 말을 인용하며 인내심을 강조하곤 한다.


대신 그 말이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2.

버핏은 1966년 어느 날 회사를 팔고 싶다는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상대는 그 회사가 보유 중인 현금과 부동산, 1년 치 순이익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겠다고 했다.


돈 많은 대표가 사망한 동업자의 부인과 함께 경영을 계속해 오다가 마음이 맞지 않아 얼른 팔고 치울 작정이었다.


버핏은 이 엄청난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찰리 멍거와 의논한 뒤 번개처럼 낚아챘다. 버핏이 기다리라고 한 말은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이런 기회를 두고 한 말이었다.


오늘 마침내 그 전화를 받았다면 더 이상 주저할 필요가 없다.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위해 그 오랜 시간을 참았다. 얼른 찬스를 잡아야 한다.


3.

인내심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으라는 의미가 아니다. 언젠가 좋은 회사에서 스카웃 제의가 올 테니 두고 보라며 방에서 하루 종일 게임만 하는 사람이 인내심의 대가일까.


다가올 기회를 위해 몸을 웅크린 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가 그 순간이 오면 망설임 없이 나설 수 있어야 진정한 인내심이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다가 오지만 제때 알아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동안 눈앞의 보석을 알아볼 안목을 키우지도 않았고, ‘고(Go)’ 대신 ‘스톱(Stop)’을 외칠 용기까지 잃었다.


기다리면 더 좋은 기회가 오지 않을까 하지만 평생 기다리기만 하다 망부석이 되고 만다. 조심스럽게 지켜보며 결정을 미루는 동안 간만에 찾아온 기회의 문은 닫히고 만다.


4.

우리가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알고 있으면서 100% 확신할 만한 조건까지 완비된 일은 존재할 수가 없다.

그런 기회를 기다리는 마음은 인내심이 아니라 요행을 바라는 사행심에 가깝다. 80% 이상 확신이 들면 남눈치 그만보고 과감히 행동할 줄도 알아야 한다.


좋은 기회란 모두가 알아볼 수 있을 만큼 큰소리를 내며 다가오지 않는다. 한밤 중에 동네 시끄럽게 요란스러운 일이 벌어져 다들 창문 열고 내다보고 있으면 오히려 경계해야 한다.


정말 괜찮을지 지금이 그때인지 살짝 불안하고 긴장되는 그런 마음이 들어야 한다. 찬스는 항상 약간의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걸치고 다닌다.


5.

“저 집에 연기가 나오고 있어요, 얼른 119에 신고부터 할게요.”


위급한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행동한다. 비즈니스나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오랫동안 조용히 내공을 키우며 칼을 갈고 있다가 이때다 싶으면 벌떡 일어나야 한다.


*3줄 요약

◯진정한 인내심은 기회를 위해 준비하며 기다리는 능력이다.

◯완벽한 조건과 확신만 기다리는 마음은 인내가 아닌 사행심이다.

◯좋은 기회는 약간의 불확실성이 있지만 준비된 사람만 그 순간을 잡는다.



슬라이드1.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1342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