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여러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여경 Mar 18. 2018

왜 사는가?

사람은 두가지 이유로 살아간다. 하나는 누군가 내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다른 하나는 내가 누군가가 필요할 때이다. 스캐리는 후자를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때'라고 말하고 나는 이 문장을 "사랑에 빠졌을 때"라고 읽는다. 어떤 이는 아름다움을 꿈이라 읽을 수도 있겠다. 

-

전자는 부모 자식간의 관계가 가장 강렬하지 않을까 싶다. 조직으로 치면 군주와 신하의 수직관계다.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이 두 관계, 사랑(우정)에 의한 수평관계와 의리에 의한 수직관계 외에 뭐가 더 있겠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장수왕과 김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