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여러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여경 Apr 28. 2019

정체성과 이성

오늘 뽀로로를 보고 아이와 함께 귀가하면서 거대한 태극기부대 행렬과 마주쳤다. 아이는 태극기를 보면서 신났다. 태극기와 성조기을 든 어르신들은 구호를 외치며 거리를 행진했다. 몇몇분은 흥분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을 훈계했다. 아이는 놀라 뽀로로 문어괴물을 보듯 얼어있었다.
-
오면서 “왜 이 사람들은 이토록 오랫동안 집회를 할까?” 생각했다. 그리고 (정치색과 별도로) “나는 왜 이 집회에 참석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곰곰히 생각하다가 그만두었는데 방금 책을 읽으며 답이 떠올랐다. 바로 정체성이다.
-
정체성은 내가 세상을 살아가는 맥락이다. 쉽게말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는 방식이다. 사람들은 다양한 정체성을 갖고 있다. 나만 해도 디자이너, 직장인, 선생님, 아들, 아버지, 남편, 친구, 선배, 후배 등 다양한 호칭으로 불린다. 이 정체성들은 나에게 어떤 가치와 권리를 주지만 동시에 의무와 책임을 요구한다. 가령 나는 간지나는 디자이너지만 사람들은 디자인 문제가 생기면 나에게 가져와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한다. 대부분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엄청난 난제들이다. 게다가 터무니없는 금액이거나 공짜일 경우가 많은데 딱잘라 거절하지 못한다. 나는 간지나는 디자이너니까 ㅠ
-
다시 본론으로 와서 태극기부대의 어르신들은 어떤 정체성을 가질까... 어쩌면 저분들도 수많은 정체성들 갖고 살아왔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정체성들이 하나씩 사라진다.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아들 정체성이 사라진다. 수많은 죽음을 목격하고 정년퇴직, 이혼, 폐업, 건강악화 등 다양한 이유로 정체성이 하나둘씩 상실된다. 그러다 한두가지 정체성만 남게 된다. 그러면 정체성 균형이 상실된다.
-
그 중 대한애국당 당원이라는 정체성이 눈에 확 들어온다. 그러면 거기에 나의 에너지를 집중해서 쏟을 수 있다. 다양한 정체성은 에너지를 분산시키는데 하나의 정체성만 있으면 엄청난 투쟁이 가능해진다. 실제로 많은 종교와 이념이 신념이라는 이유로 그런 정체성 희생을 요구했지 않았던가.
-
그렇다. 이성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투철한 이념이 아니다. 바로 다양한 정체성이다. 정체성이 하나면 의심도 사라지고 오로지 이념 혹은 신앙만 남는다. 그럼 폭력도 가능해진다. 그렇게 이성이 사라진 자리에 파시즘이 싹튼다. 도끼자루의 집합을 상징하는 그 파시즘이.
-
이런 생각을 하니 어쩌면 나도 정체성이 하나둘 사라지면서 저기 어딘가 서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슬프다. 근데 어제밤부터 글빨리 좀 서네... 아 중요한 글쓰기 앞두고, 이런 글에 힘쓰면 안되는데... ㅠ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