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키타카존 Nov 16. 2022

수술은 처음이라 …

긴장되는 입원 첫날

태어나 처음 병원 입원이다. 가족의 입원으로 보호자로 병원에서 보낸 시간은 있었는데 내가 그 당사자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안 해보았다. 물론 담낭에서 10미리 이상 자라 버린 용종으로 예방적 차원으로 담낭 제거를 받는 수술이기는 하지만 전신마취를 하는 거라 수술 시간이 다가올수록 조금씩 긴장이 된다.


건강검진 때 항상 복부초음파를 꼭 했었는데 사실 올해는 초음파 검사를 다 하고 나서야 용종이 커졌는지 겨우 물어보았다. 검사하시는 의사분도 그 제서여 10미리가 넘었으니 의사와 상담을 하라고 하셨다. 십여 년 동안 거의 자라지 않아서 그냥 올해도 변화가 없을 것 같은 막연한 기대감때문이었다.


건강검진 결과지에 담낭용종 크기로 인한 이상소견을 첫 페이지에 크게 적어 놓았음에도 병원에서 추가 진료를 보겠느냐고 전화가 오기 전까지는 계속 마음 한 구석에 걱정만 쌓아놓았다. 그 전화가 안 걸려 왔다면 아마 아직도 마음속에 자라는 걱정을 억누르고 있었을 것이다. ‘병을 키운다 ‘ 는 말이 이래서 생겨 났나 보다. 당장 아프지 않으니 넘어가고 나중에서야 몸이 아파 오면 그때는 병이 커버리는 것이다. 그런 걸 보면 병원도 마케팅(?)의 일환인 건지, 환자를 위하는 책임에서인지 전화를 해 주었고 난 그 전화에 반응을 보여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것이다. 8월 건강검진 이후 거의 한 달이 지나서야 검진을 했다. 아마도 내가 먼저 병원으로 전화하기를 기다렸을 수도 있을 것이다.  


9월 의사 선생님의 검진 때 난 사실 조금만 기다려보자고 이야기하실 줄 알았다. 그러나 대답은 단호하셨다. 더 기다라면 용종 크기만 더 커질 수 있고 위험만 증가하는 것이라는 말씀이셨다. 난 혹시 내 마음이 바뀔 수도 있으니 하는 생각에 두 달 뒤로 수술 날짜를 잡았고 그날이 내일이다.


오늘 입원 준비를 하는 마음은 마치 먼 길을 떠나는 사람 같았다. 겨우 3박 4일을 집을 비울뿐인데 내 주변이 저절로 정리가 되었다. 내 옷가지와 노트북, 필기구 등을 정리했다. 괜히 집안 먼지 제거를 위해 청소기도 돌렸다. 머리가 길어 보여 미용실에 가서 커트도 했다. 아이들 학교가 일찍 끝난다 해서 조금 기다린 후 얼굴을 보았다.


입원 후 큰 아이가 며칠 전에 병원에 가면 하루하루씩 보라고 만들어 준 걸 꺼내보았다. 아빠가 떨려하는 줄 알고 나름 용기를 주기 위하여 만든 것이다. 어느새 훌쩍 자라 아빠를 위로해주는 아이가 대견하다.


오늘 12시부터 물도 마시자 말라한다. 내일 수술이 오후에 잡혔다고 하니 벌써 배가 고프고 목이 마른 것 같다. 주객전도 형상이다. 수술을 위한 금식인데 금식도 큰 걱정이다.


수술받는다고 하니 힘내라고 친구 몇몇과 친한 형이 밥을 사 주었다. 보양식으로 먹은 그 음식보다 주위의 따듯한 마음이 더 고맙다.


병원에 오면 언제나 더 아프신 분들이 많다. 모두들 건강하게 회복하셔서 가족들과 친구들과 다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기원한다. 물론 나도 수술 잘 받고 다시 일상으로 빨리 돌아가야겠다. 벌써 내 퇴원 후를 기다리는 회사의 여러 일거리들을 위해서라도 힘을 내야겠다. 다음번 글이 너무 아팠다는 또는 너무 아프다는 내용은 아니기를 바란다. 파이팅 John.

매거진의 이전글 소화기암센터 진료를 기다리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