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라미수 Apr 16. 2024

나만의 리듬, 스위트 스폿

 연속으로 약속을 잡지 않으려고 한다.

오늘 약속이 있었다면 내일은 쉬려고 한다. 마음의 여백이 있어야 상대에게 집중할 수 있어서다.

배우고 싶은 강의가 있어도 강의 신청을 섣불리 하지 못한다. 퇴근 후 시간이 맞아야 하는 게 첫 번째이지만 일주일에 몇 번의 강의가 있는지도 중요하다. 내가 컨디션이 좋은 상태에서 해낼 수 있는 지점을 알고 그것에 맞게 나의 일정을 맞추려고 하는 편이다. 이런저런 조건을 따지다 보니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게 되었다.


 강의를 듣고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지만 에너지가 소모가 다른 이들보다 많은 나에게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활력을 줄 만큼이 어느 정도인지 아는 게 중요했다. 그 지점을 [콰이어트]에서는 '스위트 스폿 sweet spot'이라고 한다.

<내향형과 외향형을 자극 수준에 대한 선호도 정도로 이해하고 나면, 자신의 성격에 잘 맞는 환경을 의식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자극이 과도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게, 지루하지도 않고 불안하지도 않게 만드는 것이다. 성격심리학자들이 '최적 수준의 각성'이라 하고 내가 '스위트 스폿 sweet spot'이라고 하는 것에 따라 생활을 구성하면, 전보다 더 활력 있고 생동감 있다고 느낄 수 있다.>라고 한다.

원래 '스위트 스폿'은 골프채, 테니스 라켓, 야구 배트 따위에서 공이 가장 효과적으로 쳐지는 부분을 말한다.

골프채, 배트, 라켓 등으로 공을 칠 때, 많을 힘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멀리 빠르게 날아가게 만드는 최적의 지점을 일컫는다. 스위트 스폿을 알면 운동에서도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 최고의 효과를 내는 것처럼 나의 스위트 스폿을 이해하면 일상에서 만족감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예전엔 무리를 해서라도 만남을 갖으려 했다. 특히 아이들이 어렸을 엄마와 동반해야 아이가 있는 기회가 생기다 보니 무리해서라도 약속을 잡았었다. 

먼저 연락을 해서 약속을 잡는 편이 아니라 누군가가 먼저 나에게 손 내밀어 주면 고마웠고 거절이 쉽지 않았다. 여전히 거절을 하는 건 어렵지만 내가 일주일에 어느 정도 외부 활동을 하고 쉬어야 하는지 알아채고 나의 스위트 스폿에 맞는 생활을 해 나간다.


 심리 유형에 스스로를 가두고 한계를 정하는 걸 경계해야 한다고 한다. 가끔은 내가 나를 내향형이라고 단정 짓고 틀에 맞추려는 건 아닌가 의문이 들기도 했다. 심리 유형 결과가 아니라도 경험해 봤고 느꼈다.

외향형이 되기 위해 나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기보다는 나만의 스위트 스폿을 찾아 나다움이 묻어나는 내향인의 삶을 살아간다.



이전 06화 아이 학원은 대형학원을, 인간관계는 소수정예를 선호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