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이블루 Mar 17. 2022

가시나무

20분 글쓰기

가시나무는 나무줄기에 가시가 돋아있는 나무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지식백과에는 가시나무가 쌍떡잎식물로 분류되어 있다. 백과사전에서 나오는 가시나무는 바닷가 계곡에서 자라며 높이가 15~20m 정도로 자란다고 소개하고 있다.


어제저녁, 자정이 되기 전이었다. 여느 때와 같이 장판을 켜 둬 따뜻해진 침대에 엉덩이를 들이밀고 앉아 있었다. 나는 침대 위에 녹듯이 앉아 아이패드로 유튜브를 뒤적거리고 있었다. 잘 사는 법, 좋아하는 것을 찾는 법 등의 동기부여 강의들을 기웃거렸다. 최근 브런치에 글을 잘 쓰지 않았으니 ‘글쓰기’도 검색했다. 유튜브 목록의 첫 단에 있는 글쓰기 인기 영상을 눌렀다. 영상이 시작되자 ‘가시나무라는 노래의 가사를 아시나요?’라는 질문이 던져졌다. 나는 애국가를 부르듯 바로 노랫말을 흥얼흥얼거렸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당신의 쉴 곳 없네

내 속엔 헛된 바람들로

당신의 편할 곳 없네


가시나무 노래는 어릴 땐 그저 유행가와 같았다. 초등학생들이 ‘사랑을 했다’라는 노래를 아무 생각 없이 부르는 것처럼. 그런데 어제 다시 천천히 읽어 내린 가시나무 가사는 표현할 수 없는 묘한 공감이 느껴졌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당신의 쉴 곳 없네.’


나를 잘 모르면서 머릿속은 온통 나에 대한 생각들로만 가득 차있는 요즘의 나를 떠올렸다. ‘글쓰기는 나에게서 너에게로 시선이 옮겨지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상대의 여러 모습을 헤아리는 작업입니다.’ 영상 속 말들이 웅웅거렸다. 글쓰기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았다. 나는 너무 많은 내 속의 나들로 다른 사람들을 밀어내고만 있었을까? 가시나무 가사가 새삼 다르게 느껴지는 저녁이었다.




나이가 들었음을 느끼는 저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태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