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Oct 11. 2023

어떤 상황에서도 손쉽게 멘털관리하는 3가지 방법

지나영 교수의 멘털 관리법

지나영은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소아정신과 교수로, 한국인 최초 존스홉킨스의대 교수가 된 인물이다.  

자신의 유튜브채널 ‘닥터지하고’를 통해 정신건강에 관련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https://youtu.be/TEh_ZoKU4oE?si=pnAT0zTD_5F9Bcne


그가 소개한 방법 중에 인상적이었던 것을 3개 가져왔다. 나도 쓰고 있는 방법이고 새롭게 배운 것도 있는데 쉬면서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들이라 소개해본다. 아래는 그의 말을 내 말로 정리한 것. 




      

호흡법 : 4- 2- 4 


스트레스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호흡’이다.

심호흡만 제대로 해도 몸이 이완되고 마음이 안정된다. 

심호흡은 할 때는 천천히 깊게 숨을 쉰다.  

들이쉴 때는 코로 깊이 들이쉬고, 내 쉴 때는 ‘후’ 하고 입으로 내쉰다. 

숫자를 세면서 하면 쉽게 호흡에 집중할 수 있다.

들이쉴 때 숫자를 넷까지 세고, 2초간 숨을 참은 뒤, 내 쉴 때 넷을 세면서 내쉰다.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대원들은 따로 호흡법을 배운다고 한다. 전쟁이나 테러 같은 급박한 상황에서 작전을 전개할 일이 많기 때문에, 사방에서 총격이 벌어지고 포탄이 떨어지는 아비규환 가운데에서도 침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은 4-4-4-4 호흡법을 훈련한다. 4초간 들이쉬고, 4초간 멈추고, 4초간 내쉬고, 4초간 멈추는 것이다. 이렇게 호흡하면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킬 수 있고, 뇌로 혈액과 산소가 더 쉽게 공급되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나도 오래전부터 요가를 하면서 심호흡을 하고 있는데, 심호흡은 특히 불안할 때, 짜증 날 때, 화가 날 때 등 스트레스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다. 심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뇌는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이 별 일 아니라고 인지하여 몸에 경계태세발령을 내리지 않는다. 즉 스트레스가 안 쌓인다는 거다. 


셀프 토크


지나영 교수는 호흡을 할 때 자신에게 긍정의 말을 해준다고 한다. 

걱정되는 일이 있을 땐 “괜찮아, 나는 충분히 잘하고 있어.”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땐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나는 능력 있는 사람이야.”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땐 “나는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야.”

안 좋은 일만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땐 “나는 복이 많은 사람이야.”라고 말한다.  


이렇게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을 ‘셀프 토크 self-talk’라고 하는데 자기 확언과 같은 말이다. 셀프 토크는 감정, 욕구, 사고, 경험 등을 계기로 개인의 내면에 생겨난 '언어'다.  셀프 토크가 왜 중요하냐면,  이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체성을 결정하고 나아가서 내 현실을 만들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에게 어떤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하는지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삶을 살려고 하는지를 볼 수 있다. 아무리 머릿속으로 '내가 이런 삶을 살고 싶어'라고 생각하더라도,  실제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 그것과 정반대라면  현실은 그를 반영한다. 셀프토크는 나도 예전에 글을 여러 편 적었는데,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데 정말 좋은 방법이다. 지나영 교수처럼 상황별로 나를 격려하는 말들을 해주면 확실히 힘을 받는다. 호흡과 함께 긍정적인 셀프 토크를 습관처럼 한다면 어려울 때 큰 힘이 되어 줄 거라고, 지나영 교수는 확신한다.    




하기 싫은 일을 즐겁게 바꾸는 말 한마디


정신치료법 중에 인지행동치료라는 게 있다. 

이는 생각을 통해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을 바꾸는 치료법이다.  

지나영 교수는 힘들게, 꾹 참고, 억지로 하고 있는 일들에 

‘have to’ 대신 ‘get to’를 붙이면 마음가짐이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한다. 

(참고로 have to는 ‘해야만 한다’는 뜻이고, get to는 ‘마침내 할 수 있게 됐다’라는 의미가 있다.) 


이를 자신의 삶에서 실감한 적이 있다. 바빴지만 지나영 교수는 의사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일했다. 일이 좋긴 했지만 그렇다고 출근길이 늘 즐겁진 않았다. 그러다 병이 생겨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일을 하지 못하면 자신의 존재 의미가 사라지는 것 같았기에 ‘어서 병원으로 돌아가 환자를 봐야 한다’는 일념으로 이를 악물고 치료를 받는다. 그렇게 1년이 지나 병세가 호전되어 다시 일을 할 수 있게 됐다.  

 

이윽고 다시 출근하던 날, 미국 볼티모어 빌딩 숲의 스카이라인이 눈에 들어오는 순간 눈물이 차올랐다고 한다. ‘드디어 내가 일을 할 수 있게 됐구나! I finally get to work!’ 몸은 이전보다 좋지 않았지만 생각이 바뀌자 일이 훨씬 더 즐거워졌다. 이 일을 계기로 그는 힘들 때마다 ‘get to’를 되새긴다고 한다.   


해야 하지만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억지로 참고해야 할 때, 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난 이걸 해야만 해!’가 아니라 ‘내가 이걸 할 수 있다니!!’라고 말하는 거다. 

내가 마음껏 글을 쓸 수 있다니!

내가 이렇게 걸을 수 있다니! 

일할 수 있는 게 어디야!

그렇게 말하면 어느새 싫고 짜증 나고 억울한 마음이 사라지고 다시금 열정이 생기는 걸 느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노는 뭔가를 해내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