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월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M Dec 12. 2023

2023년 11월 월기(月記)

이제 글을 쓰고 싶어

한해가 저물어간다. 11월 월기라니. 이제 2023년 월기는 한번밖에 남지 않았고, 마지막 결산을 위한 1년의 기록으로 마무리된다. 늘 연말이 될 때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시간 참 빨리 간다.

서울에서 방송작가로 일하고 있는 전 직장 동료를 강사로 초청했다.

살아남느냐 마느냐를 논하던 10월이 지나고 11월은 조금 여유를 찾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주 약간의 여유를 허락받긴 했으나, 여전히 할 게 많긴 마찬가지였다. 이미 10월에 모든 걸 연소한 나로서는 고작 한 줌의 여유를 되찾은 걸로는 11월을 견디기가 어려웠다. 건강 이상으로 시름시름 앓는 날이 많아졌고, 괜한 짜증과 화가 정서를 지배했다. 번아웃 상태임에도 여전히 할 것들을 끌고 가야 하는 게 그 이유일 거다. 머리가 맑지 않은 나날. 이제는 한숨 자고 일어나는 것도 극약의 처방이 되지 않았다.

당일치기 인문학 캠프. 이 프로젝트도 에피소드가 참 많은데... 다음 기회에.

지금 시점에서 뒤를 돌아보면, 올해는 기자와 기획자의 삶에 몰두했다. 나름대로 소기의 성과는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기자로는 표창도 받았고, 기획자로는 작년보다 더 큰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연초에 여러 가지를 해보고 싶다고 한해살이를 주욱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 그에 걸맞게 다양한 경험을 얻기도 했다.

올해는 상과 인연이 없을 줄 알았는데, 기자 활동으로 구청장상을 받았다.

그래서 이제는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오히려 여러 가지를 했기 때문에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뭔지를 다시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더 깊이 있는 글을 쓰고 싶고, 남들에게 더 깊이 있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론 기자나 기획자도 글을 쓰는 일이긴 하지만, 침잠한 소회나 정서를 토해내는 데는 그래도, 나를 집필한 글이 더 어울릴 것이다.

청년들과 함께 재밌게 만들어본 교류회 <살롱 드 울주>. 이 썰도 조만간 풀어보겠다.

아무튼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2023년의 마지막 달은 나를 적어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잠깐이나마 열심히 아무것도 안 하기도 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수다도 떨기를 소망한다. 그러면서도 천천히 2024년의 나를 도모할 수 있는, 나를 위한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이제야 비로소 꿈꾼다.

2023년 11월의 기록.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 10월 월기(月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