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가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Anne Sep 14. 2021

가을 산책


가을 햇살 아래를 걸어본다.

나도 햇살을 가득 받아 따뜻해지고 싶다.

움츠러들었던 마음, 부끄러웠던 마음, 어둡고 퀴퀴한 습기 찬 곳들을 펼쳐 바짝 말리고 싶어 진다.

정오 때쯤 널어놓은 수건들이 보송해지는 그 시각, 나도 그러고 싶어 발길을 밖으로 향한다.


가을 햇살은 쬐기에 좋다.

나는 그저 햇살 가득한 가을을,

밖으로 나가 걸어 다니기만 해도 된다.

편한 청바지와  운동화를 신고,

때로는 트렌치코트에 굽 높은 구두를 신고서도

가을길은 따스하기만 하다.


무성했던 나무의 잎들은 바래지기도 하고,

서서히 빨간, 노란빛으로 번져가기도 한다.

몇몇 성급한 잎사귀들은 푹신한 땅으로 내려와 바스락, 바스락 진다.

햇살은 땅 위의 모든 생명들에게 골고루 뿌려준다.

밭고랑의 곡식들은 베어져 단에 뉘어 말려져 가고, 어느새 누렇게 익은 벼들은 고개를 숙이고 낟알을 통통하게 살찌워간다. 저마다 태양의 기운을 안으로 담아내는 계절이다. 나 또한 어느 즈음의 거리에서 따사로운 해를 받고 서 있다.


나는 내 마음을 모두 꺼내어 펼쳐서 말렸다, 다시 넣어두고 싶다. 그리고 오래 전의 언젠가처럼 말끔하게 깨끗해지고 싶다.

햇살이 구름에 가려 흐려지는 날이 오더라도

언제든 따뜻해질 수 있도록 마음을 데워놓고 싶다. 땅 위의 건초더미, 깻단, 벼, 대바구니에 널린 호박, 나뭇가지의 사과와 배  그리고 지붕, 베란다, 놀이터, 공원과 벤치가 따뜻해지는 것처럼.


빛으로 가득한 가을날은,

색색의 낙엽들을 모아서  낙엽비를 뿌려본다.

나에게도 아이들에게도  그리고 어딘가의 너에게도. 아마도 가을에 젖어든 웃음이 맑게 퍼져나갈 것이다.


나는 이 아름다운 가을을 성에 차도록 계속해서 걸어 다니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늦은 가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