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가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Anne Nov 12. 2021

어떤 하루


그날 아침에는 작은 애 친구 엄마와 커피 약속이 있었다. 요즘은 립스틱을 바르지 않는데, 마스크를 내리고 커피를 마셔야 하니, 좀 더 생기 있게 립스틱을 살짝 발랐다.  


매일 아침, 나는 사실 좀 고민이 된다. 커피 한잔을 하고 싶기도 하고, 그렇게 하고 싶지 않기도 하기 때문이다.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한 잔에 친구를 마주하는 것도 좋지만,  혼자서 뭔가를  하는 것 좋아다. 시장을 보고, 공원을 산책하고, 집을 정리한 후에 식에 앉아서 사부작사부작하는 것이 나는 좋다. 


어쨌든 그날 아침, 학교 앞에서 친구는 사정이 생겼다고 했다. 괜찮다, 어차피 립스틱만 하나 더 발랐을 뿐이었으니. 마침 등교 준비시간에 와 있던 카톡이 생각났다. 오늘 만날 수 있나? 는 다른 친구의 연락이었다. 당연히 된다. 방금 다른 약속이 취소되었으니까.  오랜만에 본다. 그녀의 아이들은 아직 어려 병치레가 잦다. 아이들이 유치원에 잘 나가고, 무탈해야 만날 수 있는 친구이다. 일찍 베트남 쌀 국숫집에 가자고 한다. 나는 그곳에 보통 점심때쯤 갔었는데, 친구 따라 아침에 가니, 단정하다. 막 시작된 깨끗한 느낌에 뜨끈한 고깃국물이 깔끔하다. 스프링롤도 아침이라 아주 바삭하다. 그녀가 은행에 가야 한다, 고 슬그머니 얘기를 꺼낸다. 부끄러운 얘기지만, 나는 이곳에 살면서 은행에 가 본 적이 한 번도 없다. 최근 계좌를 개설했는데 매달 수수료로 몇 유로씩 빠져나가서, 무료인 곳으로 옮겨야 된다고 했다. 무턱대고 용감하게 쌀국수 한 그릇을 비우고 갔다.  한 마디, "새로운( New)"를 말했더니, 직원이 눈치 빠르게 바로 척척 새 계좌를 만들어준다. 그녀는 내가 있어서 일이 잘 진행되는 듯하다고 말했다. 나는 그저 그녀 옆에 앉아있기만 했는데. 그렇게 말해주는 그녀의 마음이 예쁘기도 하지만, 때론 곁에 누가 있으면 없던 힘이 생기기도 하니 맞는 말이기도 한 것 같다.


그리고 나는 커피를 사고 싶다고 말했다. 나도 미루고 있던 일이었다. 매주 금, 토, 일은 치보(Tchibo)에서 커피 2+1 행사를 한다. 미리 번역해 놓고, 직원에게 보여주었다. 중간 강도의 커피를 3개 추천해 달라고. 그리고 기계에 그려진 모카포트 그림을 가리켰다. 잠시 직원의 눈빛은 흔들렸지만, 이내  다른 직원에게 영어로 된 단어들을 물어봤다. 그리고 우리는 웃었다. 곧이어 곱게 간  크리미, 아프리카, 라틴원두 세 봉투 들다. 넓지 않은 매장에서 우리는 이래저래 알게 된 슬로박 단어들을 직원은 어떻게든 영어단어들로 짧게 내뱉는, 다소 흥분되고 들떠는 아무튼 마음이 통하는 스몰토크였다. 옆 창구에서는 마실 커피를 주문했다. 바통을 이어받은 듯한 이 분과도 즐거운 말들오갔다. 잠깐 들어간 치보 매장이었지만, 마치 재미난 곳을 다녀온 듯하다. 눈빛과 미소가 언어를 초월한 느낌은 참 좋다. 우리 아버지는 아직도 이곳 말을 잘하지 못한다고 뭐라 하시지만, 세계에서 배우기 어렵다는 한국말을 쓰는 나도, 마찬가지로  어려운 이곳 말을 익히는 건 쉽지가 않다.


그리고 다음은 공원으로 향했다. 테이크 아웃한 커피를 마시다, 그녀가 마트를 가자고 한다. 사실 오늘은 남편이 집에 있다. 자재 부족 갑자기 휴일이 잡혔다. 하지만, 이런 날 오히려 약속이 있어서 나는 참 다행이라, 생각한다. 물론 의도한   아니었지만 말이다. 나는 거절할 생각도 없이 큼 다시 차 올라탔다.

마트는 크리스마스 용품들과 다양한 초콜릿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주방제품들이  크리스마스 행사 하고  있었다. 나는 80유로짜리 프라이팬을 12유로에 샀다. 200년이 넘은 네덜란드 브랜드라는데  바닥도 두껍고, 디자인도 괜찮아 보였다. 그녀도 나의 쿠폰으로 이것저것 샀다. 가격도 싸고, 제품들도 좋아 보 돈을 쓰면서도 오늘은 기분이 좋은 날이다.

돼지족발용 고기를 사고, 정향과 팔각 등 향신료도 샀다. 한치처럼 부드러운 냉동 오징어도 구입했다. 얼마 전에 발견한 건데, 숙회로 해서 먹었더니 맛이 좋았다.  그녀는 내게 새로운 먹거리를 알게 되고, 행사용으로 나온 프라이팬을 사게 되어 고맙다고 한다. 그리고 날 만나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도 했다. 그 말에 나는 속도 없이 기분이 좋다. 그녀의 매력이다.

오늘은 남편 점심 차려줄 시간도 없이, 바로 아이들 픽업을 위해 또 나가봐야 한다. 어떡하다 남편에게는 한가한 날이, 어떡하다 나에게는 주한 하루가  주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 산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