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Anne Jul 21. 2020

친구와의 이별,

이별 후에는 혼자여야 한다.

2019.02.08. 금요일


아무리 친한 사람도 때가 되면 떠나고, 아무리 미워하는 사람도 시간이 흐르면 아무렇지 않게 되듯이, 지금의 내 마음을 괴롭히지 말자.
그대로 놔두도록 하자.
외로워하지도, 미워하지도, 힘들어하지도...
그저 눈길을 걸으며 나의 발소리를 듣자!
어느 순간, 다시 나의 길을 가고 있을 것이다.

나는 오늘 세 번째로 친구와 이별을 하고 왔다.
2018년 12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세 명의 친구를 다른 지역으로 또는 한국으로 떠나보냈다.
그중에는 여기 있는 8년 동안 처음 사귄 친구도 있고, 아주 친하다고는 생각 안 했지만 떠나간 빈자리가 너무 크게 다가오는 친구도 있다. 나머지 한 명은 몇 년 동안 개인적으로 만나지 않았지만, 스쳐 지나가는 길 위에서, 운전 중에 잠깐 마주쳐도 반가운 친구였다. 그리고 오늘 마지막으로 만나고 왔다.

남아있는 한 사람, 바로 나!
괜찮을 줄 알았다. 만나지 않더라도 그저 이 도시 어딘가에 살고 있고, 각자의 생활 테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나에겐 큰 의지가 되었고, 힘이 되었었는데.

그 빈자리가 크다. 많이 외롭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사람이 떠나갔다.
이젠 친구가 아닌 아는 사람이 되었다.
우정 또한 사랑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샘내고, 질투하고, 그러다 서로의 서운했던 감정을 얘기하고, 그 마음을 몰라준다고 미워하다 아예 떠나갔다.
그 사람은 내게 우정을 원했었다.
하지만 내가 느낀 그 사람의 감정은 사랑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아파해도 섣불리 다가갈 수가 없었다. 오히려 없던 상처가 생겼고, 있던 상처 더 깊어졌다.
우정을 나누기에는 우리는 각자 다른 취향의 사람들이었.
나는 어쩌다가 가끔 만나도 친하다 느꼈고, 내 공간과 내 사람들을 전부 다 공유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는 나에게 자신의 공간을 자주 오픈했으며 친구들의 이야기도 공유했다.
나눠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 사람은 나에게 관심과 우정을 바랐다. 세상에 공짜는 없었다.

이 곳의 겨울 풍경은 삭막하기 그지없다.
가을부터 하늘은 뿌옇게 흐려있다. 내가 해를 본 날이 얼마였던가? 해는 늦게 뜨고 밤은 일찍 찾아온다. 하지만 낮이 되어도 하늘에는 구름이 잔뜩 끼 있다. 낮이어도 해가 없고 밤이어도 눈이 내린 날은 오히려 희뿌연 게 꼭 낮인 거 같다.
거리에는 한국처럼 가게도 없고 당연히 밝은 네온사인도 없다. 인공적인 환한 빛이라도 있으면 나의 시린 마음을 열어 쬐일텐데... 가로등마저도 어두운 이곳의 거리는 벌써 몇 개월째 음침함이 밤낮으로 함께 한다.

그 빈자리에 또다시 새로운 친구를 넣고 싶지는 않다. 커피를 홀짝이며 나누던 수다의 달콤함은 이제 나에겐 쓰디쓴 마지막 커피 한 모금의 찌꺼기처럼, 씁쓸하다.

누군가를 붙잡고 우리는 서로의 말들을 쏟아내기에 바쁘다. 하지만 아무도 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지는 않는다. 그러다 시간이 다하면 가방을 주섬주섬 챙겨 일어선다.

또다시 나 혼자가 되는 순간이 찾아올 뿐이다.
그러면, 난 또 가슴이 먹먹해진다.

나는 이제 나 혼자만의 시간을 묵묵히 견뎌내야 할 것을 안다. 그럴 바엔 처음부터 혼자인 게 낫다.
그래서, 어제오늘은 집 옆에 있는 공원을 찾았다. 어제는 오랜만에 맑고 푸른 햇살로 가득했던 곳인데, 오늘은 눈이 내리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잠시 녹은 눈 틈에는 푸르른 잔디가 보였고, 작은 새들은 지저귀며 봄을 준비하고 있었다. 앙상한 나뭇가지는 오히려 따뜻함을 느끼게 해 주었다. 자연이었다.

시골에서 자란 나는 힘이 들 때, 사람에게서가 아닌, 자연에서 내 생각을 정리하고, 또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생각이 명료해진다.

난 요즘 느낀다.

똑같은 자연을 보더라도 사람마다 느끼는 것도 다르고, 또 그것을 못 느끼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전에는 내가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특히 내가 친하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에게도 똑같이 공유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이젠 안다. 그 느낌은 나만의 것이라는 걸, 그걸 말하더라도 공감받지 못한다는 걸.
그리고 알게 되었다.
그렇게 느낄 수 있다는 것도 내가 받은 특혜라는 걸 말이다. 그리고, 감사함을 느낀다.
당분간은 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