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비수 Jan 30. 2022

푸른 별을 떠나

허구와 현실 사이의 구름

illustration by tobysoo




  나는 뛰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저녁시간이었고 일몰이 이제 막 시작되려는 참이어서 하늘의 색과 그림자, 공기의 온도 가 매초마다 달라지고 있었다. 손길이 닿은 흔적이 없는 풍경 속에 서서 나는 크게 숨을 들이마셨다.




"이브라힘, 너는 왜 살아?"


생각지 못 했던 질문이었는지 이브라힘이 머뭇거렸다.


"글쎄, 알라만이 아시겠지. 그 분의 뜻일 테니."


"나처럼 알라를 믿지 않는 사람은?"


나의 답 없는 질문에 잠깐 동안 정적이 흘렀다. 하긴, 답을 알고 있었다면 그는 이미 무슬림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 은수."


"응?"


이브라힘이 내 이름을 중얼거리더니 피식하고 웃었다.


"그거 알아? 네 이름이 아랍어로 무슨 말이랑 비슷한지?"


"뭔데?"


"잊어버리다."


"잊어버리다?"


"응, 잊어버리다."


그 순간, 사막이 어둠 속에 휩싸이며 나는 태어나서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우주를 보았다. 

모래를 흩뿌려놓은 것 같은 별들 가운데로 위성들이 날아다니고 뭉글뭉글한 은하수가 하늘을 가로지르고 있었다.

나는 어쩌면 내가 누워있는 이 황갈색 모래사막이 푸른별 지구가 아니라 어쩌면 진짜 화성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바다같이 커다란 강이 흐르는 화성.

 문득 내가 떠나온 푸른 별이 더 이상 나와 상관없는 머나먼 과거처럼 느껴졌다. 내 가족도, 친구도, 학업도, 매일 웅크리고 누워 우울로 앓아내던 서울에서의 새벽도.



조은수,<스물셋, 죽기로 결심하다>  중에서 





푸른 별을 떠나 나도 나의 과거와 전혀 상관없는 곳에서 상관없는 사람들과 만나고 싶다는 상상을 한다.

왜일까?

시간은 앞으로 흐르는 것 같은데 미래는 과거의 마음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라고 흔히 보았던, 들었던 말인데

현재에도 과거는 내 마음 속의 응어리를 흐르고 있다.


그 응어리의 묶임에서 멈추고 말 것인가

그 응어리를 받아들일 것인가

그 응어리를 풀어낼 것인가


나도 '잊어버릴 때' 행복... 비슷한 것을 느낀다.

나 자신이란 존재를 잊어버리고 지금 이 순간의 그 무엇에 몰입했을 때.

거기에 삶의 의미가 있는 것일까


포용하기도 받아들이기도 어려운 과거의 마음과

그리움 

내가 할 수 있는 건 현재의 일상을 유지하는 것.

나는 그런 작은 존재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나일강의 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