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5시 이후에 커피가 마시고 싶을 때
예전에 비하면 디카페인 커피를 다루는 카페의 수가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관심도도 높아졌다. 그만큼 카페인을 제거하는 과정에 사용하는 화학물질이 몸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다. 뿐만 아니라 특유의 향도 보통의 커피보다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3. 디카페인 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
여타 모든 커피와 마찬가지로 디카페인 커피도 안전하고 또한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들은 다 안전한 것으로 미 식약처(FDA)에서 그 안전성을 확인하고 보증하고 있다. 카페인 제거 작업 시 FDA에서 세운 엄격하고 상세한 기준에 따라 진행한다. 특히, 화학물질을 사용한 경우 디카페인 작업 후 화학물질이 얼마나 잔류하는지 측정 시 100만분의 1 단위로 측정한다. 이 기준에 따라 디카페인 작업 후 화학물질이 커피에 100만분의 10, 즉 마이크로 단위인 0.000001 보다 낮게 있어야만 한다. 그만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어 충분히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다.
4. 그렇다면 카페인 섭취는 얼마나 하는게 좋을까?
미국 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적당량의 카페인은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고 있다. 이 적당량이란 일반적으로 하루 최대 400mg 정도의 카페인을 말한다. (약 커피 4-5잔) 물론 건강상태에 따라 그 양은 조금씩 다르다.
커피 외 다른 음식이나 음료도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적정량의 카페인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커피를 '적당히'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과유불급.
물론 이를 위해 디카페인 커피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